안녕하세요 제로초님

21.03.20 18:47 작성 조회수 475

0

안녕하세요 제로초님 프론트앤드 개발자를 희망하는 27살 취준생입니다. 지금 제로초님 강의를 발견하고 자바스크립트 강의를 열심히 따라가고 있습니다.

혹시 이 강의를 따라가면서 계속 복습하고 수업을 따라서 잘 이해하고 구현을 해보려고 한다면

HTML + CSS + Vanila Javascript 로만으로도 충분히 구현을 자유자재로 할수 있을까요?

React나 Vue같은 프레임워크 or 라이브러리로 넘어가기 전에 자바스크립트를 충분히 이해하고 자유자재로 다룰수 있어야 한다고 해서 자바스크립트를 우선적으로 공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취준이 급해서 초조하지만 제로초님 믿고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PS. 그리고 추가적으로 리액트 방향으로 공부해보고 싶은데 제로초님 강의를 Node.js는 구매한 상태입니다. 추가적으로 Nodebird와, Slack 클린 코딩정도만 구매해서 따라공부하면 취업하는데 충분할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강좌만 본다고 해서는 부족합니다. 강좌 내용에 자기만의 기능을 추가해보는 노력이 필요하고요.

요즘 프론트엔드로 취업하려면 React는 익히셔야 하는데 React를 제대로 하려면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다만 자바스크립트를 자유자재로 다루려면 몇년이 걸리기 때문에 React를 하면서 이해가 안 되는 문법, 동작에 대해서만 추가적으로 공부하는 식으로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개발자로 취직하실 때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하셔야 합니다. 요즘 초봉 6천, 초봉 5천 이런 회사들때문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여기 갈 수 있는 사람은 이미 몇 년간 프로그래밍을 해온 사람들입니다. 실제로 신입들도 아닙니다. 초조하다고 해서 아무 회사나 가기보다는 시간을 좀 더 두고 더 실력을 올리셔서 첫 회사를 좋은 곳으로 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yjym33님의 프로필

yjym33

질문자

2021.03.21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로초님

그러면 우선 이 강의를 들으면서 자바스크립트를 완벽하게 숙지하려고 하기 보다는 익숙해진 다음에 리액트를 공부하면서 모르는 부분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공부하라는 말씀이시죠? 그리고 그에 맞게 활용을 하려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면서 공부하는게 나을까요?

사실 지금 당장 HTML + CSS + Javascript만으로 웹사이트 만들어보라고 하면 코드를 구현하기 막막합니다.  (개녕에 대해서는 아는거 같은데.. 구현을 해보라고 하면 못하겠습니다.)

그래서 위의 저 3가지도 제대로 못다루면서 React로 넘어가는게 맞는건가 싶기도 하구요..

혼자 독학하면서 하려니 많이 불안합니다.

올해 나이가 27살이 되니 많이 초조합니다.

학원은 비용도 너무 비싸고, 국비지원은 3년전에 들었지만 예전기술들을 가르치고, 기본적인 개념만 가지고 하는거라 다시 듣기도 애매한거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면서 하는 게 좋습니다.

웹 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별도로 공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강좌는 자바스크립트에 익숙해지는 데 더 중점을 두고 있어서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사실상 다른 분야를 배우는 것입니다. React를 하면서도 틈틈이 HTML CSS는 따로 익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