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주소 크기관련 궁금한게 있어서 여쭤봅니다

21.03.20 17:20 작성 조회수 140

0

21분쯤에 64bit 컴퓨터에서 sizeof(&변수) 를 할 시 8byte 크기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궁금해서 크기가 2인 int형 배열을 선언 한 후에 각각의 주소를 출력해보니 차이가 4가 나더라구요

그렇다면 주소의 크기는 변수 사이의 간격?과는 별 상관 없다고 보는게 맞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3

안소님의 프로필

안소

2021.03.21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입니다.

sizeof(&arr[0]) 은 "주소의 크기" 이죠. 그러니 64비트에선 8이 나올 것입니다.

질문자님께서 배열의 원소들의 "주소의 크기"가 아닌 그냥 배열의 원소들의 "주소값"를 출력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러면 4 씩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원소들의 주소값의 간격을 비교하는 것은 곧 "주소의 크기"가 아닌 "원소의 크기"에 따른 것이기 때문입니다.

int 는 64 비트 시스템에서도 그대로 4byte죠. 배열의 원소들은 메모리 내에서 연속적으로 따닥따닥 이웃사이로 붙어서 자리 잡으므로 당연히 배열의 원소들의 "주소값"은 4 씩 차이날 수 밖에 없습니다.배열의 원소들의 "주소값"들을 출력했을때 4씩 차이가 난 이유는 "원소의 크기"가 4byte 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원소의 집주소가 8자리인 것, 즉 "원소의 주소값 크기"가 8byte 인 것과는 상관이 없죠. 이웃집과의 간격차이가 "집 주소를 몇 자리로 표현하느냐"와는 관련이 없듯이 말입니다.  이웃집들간의 간격차이는 "집의 크기"에서 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