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21.03.13 18:39 작성 조회수 25

0

삭제된 글입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질문1-1) /user는 유저 데이터를 받아오는 라우터 입니다. 가운데  auth는 토큰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질문1-2) console.log(req)를 해보시면 답을 아실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header에는 생각보다 많은 것들이 들어 있습니다.(브라우저 종류, 쿠키 등) 우리는 그중에서 user라는 것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헤더관련 정보)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TP/Headers

질문2-1) req.user = decoded -> 기존에 들어온 것들(req.user)은 해석되지 않은 정보로 되어 있지만, JWT_SECRET을 넣어서 값을 해독한 값(decoded)를 다시 req.user로 바꿔 주는 것입니다. 

"어이. req.user!!! 너는 앞으로 decoded 이야!!!" 라고 하는 것입니다. 

질문2-2) 이것도 console.log(req.user)를 찍어보시면 무엇이 들어오는지 알수 있습니다. 

(요약) 어떤게 들어오는지, 관련 정보가 무엇인지 궁금하면 console.log(변수) 를 찍어보시면 모두 해결됩니다. 

박상우님의 프로필

박상우

질문자

2021.03.16

죄송하지만 1번 질문에서 console.log(req)를 넣고 node auth.js 명령어로 확인해보려고 하는데 잘못된 방식일까요..?

음.. node auth.js라고만 하면 그 파일만 실행하게 됩니다. 서버를 구동하는게 아니고 그 파일만 구동되므로, 의미가 없겠죠... 프론트에서 넘길때 헤더에 정보를 담아서 넘기는데... 이를 받을 곳에서 이를 받을 준비가 되어서 받아야 할텐데... 

node auth.js만 구동시키면... 받을 곳에서 준비가 안되어 있으니  실행결과가 잘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