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유인동님꼐서 집필하신 함수형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책에 대한 질문입니다.

21.03.01 15:39 작성 조회수 295

0

어제 완강하고 오늘부터는 코드를 직접 구상해보면서 생각이 안나거나 막히면 강의 보는 형식으로 부족한 점을 채우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너무 강의가 재미있고 함수형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혹시 책을 집필하셨나 싶어서 네이버에 검색하니 책을, 그것도 함수형 관련 책을 집필하셔서 바로 오늘 문고 가서 책 한권 사왔습니다.


근데 책을 보니까 FxJS기반이 아닌 partialJS나 다른 라이브러리로 집필되어 있었습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xJS기반 책도 내주실 계획 있으신가요?

2.FxJS는 ES6 기반이고 partialJS는 ES5기반이라고 답변다신거 봤는데 그래도 볼 가치가 충분하겠죠? (답정너인가요 허허)

3. 혹시 다음 함수형 강좌를 내주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아직 응용은 못봤지만요. 너무 재미있어서 금방 독파할 것 같습니다)

4. 자바스크립트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능숙하게 표현하려면 해당 강좌나 책을 통해서 충분한가요? 아니면 추가적인 래퍼런스를 통해 더 공부를 할 게 있을까요?? 있다면 추가적인 래퍼런스도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실무에서도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도입하려고 하는데 제가 주변 사람들을 설득시킬 정도로 함수형에 대한 지식이 있진 않습니다. 혹시 관련 래퍼런스를 주실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6. ECMA script에서는 왜 L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제공하는 함수형 오퍼레이터가 적을까요?

너무 많은 질문을 드렸네요.
좋은 하루되세요. 유인동 강사님.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1. 계획은 있었고 어느정도 구상과 준비는 했습니다만 최근 몇년간 회사가 매우 중요한 시기를 지나고 있어 회사 업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 좋게봐주시고 책을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렇지만 죄송하게도 책을 아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2021년인데 책은 2017년 11월에 나왔고 집필은 2016년에 한 책으로 오래되기도 했고 그당시 제가 많이 부족했고 머리속에 정리가 덜 된 상태에서 책을 쓴 것 같아 아쉬움이 많습니다. 책에도 분명 도움되는 내용들이 있긴 하지만 정리가 잘 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책보다는 응용편 강좌 공부에 시간을 더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영상 강의 두편과 책을 구상한게 있긴 합니다. 제가 여유를 찾는 때, 그때 시기에도 필요한 내용이라면 내놓을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외에 월마다 한편씩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노하우나 아이디어를 담은 매우 짧은 영상 혹은 텍스트로만 구성된 저렴한 강의를 만들어볼까 그런 생각도 해보긴 했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원하시고 필요한지는 모르겠네요.

4-5. 영상 강좌로 기본기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연습과 실무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많을 수록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래 레퍼런스가 충분하지는 않겠지만 저희 회사에서 작성하고 있는 코드들 입니다.

 - https://github.com/marpple/FxDOM
 - https://github.com/marpple/FxSQL
 - https://github.com/marpple/FxSVG

6. 저도 잘 모르지만 ^^ 이터러블 프로토콜이 안착된지 얼마 안되기도 했고 아직은 3rd party에서 아이디어들을 내야하는 단계일거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김규태님 :)

0

김규태님의 프로필

김규태

질문자

2021.03.02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큰 힘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유인동 강사님.

bakhacode님의 프로필

bakhacode

2023.01.31

책도 같이 사야하나 고민중이였는데 작성자님 덕분에 좋은 답변 받아갑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