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웹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초보질문입니다..

21.02.22 19:55 작성 조회수 248

0

기존에 mysql설치된상태에서 워드프레스용 로컬서버 설정하기위해 bitnami를 설치하니

mysql에 있던 db가 사라졌는데,, mysql + bitnami중복설치는 안되는건가요?

그리고 안되는경우 호스팅신청해서 뒷부분부터 따라해도 될까요,,?ㅠ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질문 잘 봤습니다. 많이 당황스러우셨겠습니다.

직면하신 문제는 두 가지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1. 두 MySQL의 data 경로가 겹쳐서 두 번째 MySQL(bitnami 패키지에 포함된 것)이 첫 번째 MySQL의 데이터를 덮어쓴 것입니다.
2. 두 MySQL의 port가 충돌해 처음 설치한 MySQL이 켜지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1의 경우 my.ini(윈도우)나 my.cnf(리눅스, 맥) 파일 경로를 찾아서 datadir 경로를 확인한 뒤 조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경로가 겹친다면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datadir=... 형식으로 씌어 있을 겁니다.)

만약 둘 중 하나의 MySQL만 사용하면 되는 것이고 먼저 설치한 MySQL의 데이터가 날아간 것만 문제라면 data 파일들을 복사해서 bitnami의 MySQL datadir 경로로 복사를 해 넣어 주시면 됩니다.

2의 경우가 더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데요. 이 경우 bitnami로 설치한 MySQL을 끈 뒤 먼저 설치한 MySQL을 켜 보세요. 그렇게 해서 앞서 설치한 MySQL이 살아난다면 포트 충돌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제가 질문을 드려야 겠습니다. MySQL을 두 개 사용하려고 하시는 이유는 뭔가요? 특히 로컬에서 개발 연습을 하는데 MySQL을 두 개나 설치할 필요성은 적어 보여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bitnami를 이용해 Apache, PHP, MySQL 환경을 꾸미려고 하는 것이라면, 앞서 설치한 MySQL을 사용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다만 데이터를 옮겨야 한다면 원래 설치한 MySQL의 데이터를 백업한 뒤 bitnami의 MySQL에 넣어 주면 됩니다. (앞서 말했듯 datadir의 파일을 전부 복사해서 bitnami MySQL의 datadir 설정에 설정돼 있는 폴더로 옮겨 줘도 됩니다. MySQL 버전이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면 잘 작동할 겁니다.)

따라서 굳이 이를 위해 호스팅 신청까지 하실 필요는 적어 보입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답글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 ㅠ 궁금하던 것들이 죄다 해결되었습니다 !!! 질문이상의 답변을 주셨네요

mysql을 두개 사용하는것은 기존에 다른강좌에서 리액트 express mysql 연동해서 하는것을 실습하고있었는데

건드렸다가 잘못될까봐 그대로 둔것이었는데 ,,

말씀해주신데로 기존데이터는 백업해두고 따라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