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lazy loading 관련 response 관리

19.09.19 15:23 작성 조회수 150

0

안녕하세요. 좋은 강좌 열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lazy loading으로 관계를 선언 하였을 때,

서비스 레이어에서는 사용 할 필요가 없지만 client에 Many쪽의 데이터가 필요하여 응답에 추가시키려면,

프로퍼티를 읽어줘서 lazy loading을 발생시켜서 가져오는 방법 말고는 없을까요?

뭔가 아름답지 않게 느껴져서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 찾아보다가 아래 글을 보았습니다.

제가 질문하려는 내용과 같은 내용으로 보이는데 100% 만족스럽지는 않아서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https://okky.kr/article/328445?note=1069683

현재는 요청이 오면 "A" type으로 조회된 데이터를 "A" type의 Dto 인스턴스를 생성 한 뒤에 ModelMapper로 변환시켜 리턴해주고 있으나, 이것도 딱히 만족스럽지는 않네요.

혹시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프런 강좌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고생 많으시겠지만, 앞으로도 강좌 많이 만들어 주세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Many쪽 데이터가 필요할 때 필요한 쿼리 만들어서 요청하면 되지 않을까요? 굳이 A를 통해서 가져와야 할 필요가 없다면 말이죠.

이전에도 비슷한 질문이 있었는데, 데이터는 해당 요청 처리에 필요한 만큰만 꺼내야 하는게 원칙입니다. 그 필요한 데이터를 언제 꺼내느냐가 fetching 전력이지, fetching 전력 때문에 데이터를 더 꺼내고 덜 꺼내고 하는 일이 발생해선 안되죠. 그건 꺼낼 때 projection을 하든, lazy loading하든 컨트롤 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