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미해결

반복문 질문입니다.

19.09.16 00:02 작성 조회수 129

0

data = list()
for index in range(7,10):
    data.append("string")
print(data)

이 코드를 출력하면 ['string', 'string', 'string'] 이렇게 나오는데요. range(7,10)이면 index에 7,8,9가 들어가잖아요. 그럼 data라는 리스트에 append를 하면 리스트의 6,7,8번째에 값이 들어가야하는거 아닌가요? 앞에 0~5 번째 리스트의 값은 공백으로 들어가야하는거 아닌가요??

data = ["","","","","",'string','string','string'] 이런식으로요.

근데 data[0], data[1], data[2] 를 출력해보면 모두 string으로 나오거든요. 6,7,8번째 값이 들어가는게 아니라 0,1,2번째에 값이 들어가요. 왜그런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data = list() 에서 data는 아무 데이터가 없는 리스트변수로 선언이 됩니다. 이후에 7, 8, 9로 index값이 순차적으로 들어가면서 결국 반복문은 세번 반복하고 한번씩 반복될때마다 append로 하나씩 데이터가 data변수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반복문이 종료되면 최종적으로 data 변수는 세개의 데이터를 가지게되고 이를 출력하면 위와 같이 됩니다. index번호가 7,8,9와 같이 되었다해도 append문에 index 변수값이 영햐을 주지는 않습니다. 처음이셔서 어려움을 겪으시는것 같은데요. 코드를 한줄한줄 고민해보시면 더 좋을것같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