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배열의 갯수를 넘는 n번째 배열을 불러오는 이유?

21.01.22 01:30 작성 조회수 104

0

int my_numbers[5];

for (int a = 0, b = 1; a < 6; ++b, ++a)

{

my_numbers[a] = b;

printf("%d %d \n", my_numbers[a], a);

}

배열은 5까지있는데 배열안에 자리가 첫대입자로부터의 거리라고하여서 my_nembers[4] 까지만 유효한 변수인 것 같아요.

근데 이게참 궁금한게 디버거로했을떄는 배열이라고해서

int mynembers{1, 2, 3, 4, 5} 이렇게까지 값이 들어가길래 아 이게 배열이 5개인거지 5까지가 배열이아니구 그래서 0~4번 배열 총 5개구나 이해는했는데 이게 런타임에러가뜨긴하지만 무시를 누르면 처음에 했던대로 출력은 되네요

그럼 컴퓨터는 어디서 존재하지않을 6번쨰 배열을 가져오는 걸까요???출력내용은

1 0
2 1
3 2
4 3
5 4
6 5
입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좋은 질문입니다. 강의에서 비유를 했었던 것 같은데, 신문구독신청을 한 적 없는 집에 가서 구독료 달라고 청구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큰 아파트라면 구독신청하지 않은 집들도 많이 있겠죠. 아마 뒤에 더 나올겁니다.

그리고 궁금한 점을 참지 못하시겠다는 의미로 적으신 것 같기는 한데 질문 제목으로는 부적절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보는 곳이니 수정해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는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

안소님의 프로필

안소

2021.01.22

안녕하세요.

my_numbers[5] = 6는 my_numbers[0]이 있는 곳로부터 5칸 떨어진 곳에 6을 넣어라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그에 따라 실행을 시켜버려서 my_numbers[5] 에 6이 들어가긴 했지만 사실 my_numbers[5] 은 배열의 길이를 벗어난 곳이니까 이후 런타임 에러를 발생시킨 것 같아요. 결과와 상관없이 런타임 에러가 발생했다는 것 자체가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못했다는 의미이니 my_numbers[5]에 6이 들어가게 한 행위 자체가 치명적인 결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