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개발자님 공부방향과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21.01.20 23:58 작성 조회수 140

0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6년차 서비스직 직장인이지만, 33살의 늦은나이에 개발자에 발을 들여놓으려하는 비전공자입니다.

앱개발과 웹개발에 관심이 많기때문에 , 말씀하셨던 웹 백엔드 개발자로 첫발을 내딛으려하는데요,

퇴사를 결정하기전에 좀 더 명확하게 개발 공부계획을 세울필요가 있어 질문드립니다.

생활코딩 유튜브의 HTML과 CSS를 수강중인 상황인데요, 그 이후에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자바의 정석, 혼자공부하는자바

3권의 책과 더불어 무료제공되는 인강으로 자바 대해서 공부를 하려합니다.  위 책 외에 같이병행하면 도움이되는 좋은 서적이나

다른 좋은 학습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퇴사를 하고 개발공부에 올인하는게 맞을지, 직장은 유지하되 개발공부를 병행해야하는지도 고민입니다..

웹 백엔드 개발자 준비를 위해서 자바 공부 외에 추가로 어떤내용을 공부해야하는지 감이 도무지 안와서요..ㅠㅠ

(성급할수는 있지만 인프런이나 패스트캠프 사이트내에 있는 온라인 강좌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부디 저에게 혜안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ㅠㅎㅎ

바로 답변 드리자면, 우선 지금 의욕만 엄청 앞서고 계신 것 같습니다-!ㅎ 물론 늦은 나이에 도전하시는 만큼 조급하신 마음은 저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지금 계획해두신 것들만 진행하더라도 시간이 꽤 소요될겁니다-! 우선 계획하신 것들 진행을 하시고, 그 이후에 고민하셔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길이 잘 보이실거에요) 그리고 퇴사에 관해서는 제가 쉽게 답변드리기가 어렵습니다만, 개발을 풀타임으로 공부하고 준비해도 개발자가 되기에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퇴사하시기 전에 개발에 대해 충분히 경험해보시고, 개발이 본인의 적성에 잘 맞는다는 확신이 드실 때 퇴사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자바 공부 외에 추가로 하셔야할 공부들은 너무나 많아서 골라드리기도 어려울 정도입니다.

어떤 공부를 해야될 지 고민되신다면, 아직 어떤 개발자가 될 지, 어떤 회사에서 어떤 서비스를 개발하는 개발자가 될 지 충분히 고민하고 알아보지 않으셨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개발 기술은 정말 한도 끝도 없습니다. 조급한 마음은 이해하지만, 게임 캐릭터가 스킬 마스터하듯이 이거 공부하고, 저거 공부하면 된다는 식으로 생각하시기보다, 나는 왜 개발자가 되고 싶고,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어떤 회사에서 어떤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은지를 먼저 고민해보시고 알아보시면, 본인이 어떤 기술을 공부해야할 지 답이 바로 나옵니다. (원하시는 회사 또는 직무의 채용공고만 살펴보셔도 자격요건, 우대사항 등에 그 회사, 그 팀이 필요로 하는 기술들이 다 나와있습니다.)

물론 제너럴하게 개발자가 되려면 이런 저런 것들을 먼저 공부해야된다라는식의 조언들은 존재합니다만, 그 가이드라인을 따라가기엔 시간이 촉박하신 것으로 스스로도 느끼시는 것 같아서, 차라리 목표와 목적을 먼저 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목표와 목적을 정하셨는데도 어떤 기술을 학습해야될지 안보이신다면, 저에게 다시 질문 주시면 저도 함께 찾아보겠습니다!

제가 부득이하게 장시간 운전하고 늦은시간에 드리는 답변이라 두서없이 작성한 것 같아 죄송하네요ㅠ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