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베이스

  • 해결 여부

    미해결

질문있습니다!

21.01.13 08:47 작성 조회수 80

0

강의를 듣고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1. 사용자가 인스턴스#1, 인스턴스#2 에 접근하는건 어떤 방법을 통해서 되는건가요? #1이 죽었을 때, #2로 접속하는건 어떤 방식을 통해서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2. 혹시 vip에 대한 개념도 알 수 있을까요? vip라는게 오라클에서 지원을 해주는 기능인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십니까,

1. RAC에 사용자 Connection이 접속할 때는 SCAN Listener를 먼저 통합니다. SCAN Listener는 인스턴스 #1 또는 #2 아무곳이나 위치할 수 있습니다. 이 scan listener가 인스턴스 #1, #2 접속 상황, 부하등을 감안하여 사용자 Connection을 #1 또는 #2 중 어디로 접속 시킬 지 결정합니다.

Scan Listener의 Recommendation을 따르지 않고 사용자 Connection이 #1 또는 #2에 직접 붙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tnsnames.ora 설정으로 failover(장애 발생시)시 접속을 사용자 connection에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VIP 는 보통 OS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vip는 장애가 발생하면 해당 ip를 다른 서버로 넘겨주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실제 물리적인 IP는 서버별로 하나가 할당되기에 장애가 발생할 때 해당 IP는 더이상 서비스 제공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VIP를 사용합니다. 해당 장비에 문제가 생기면 RAC는 해당 인스턴스가 서비스 불가함을 감지합니다. 그리고 기존 장비가 수행하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해당 장비의 VIP를 다른 장비로 넘겨줘서 서비스를 지속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