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6.11 질문있습니다

21.01.12 15:01 작성 조회수 105

1

while(true)

{

int *ptr=new int;

cout<<ptr<<endl;

}

이렇게 코딩하면 메모리가 계속 증가하는 이유가 뭔가요?새로운 포인터를 계속 만들어내서 인가요?

답변 4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안소님의 프로필

안소

2021.01.12

아닙니다. 중괄호 밖으로 나가면 없어지는건 힙메모리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ptr 변수이고(덧 붙여서 모든 지역 변수는 스택메모리에서 관리가 됩니다.) 해당 힙 메모리 자체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힙 메모리는 범위와는 무관해요! 오직 delete 직접 해주어야만 반납되는 메모리입니다. 그래서 delete 을 해주지 않으면 메모리 누수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 것이에요! delete 처리 되지 못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한 자리 계속 차지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비효율적이죠 ㅠ 프로그램 종료되야 비워집니다.

ptr변수가 힙 메모리의 주소를 담고 있었으니까 ptr이 수명범위를 벗어나서 사라지면 해당 힙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영영 사라지겠죠. 집 주소가 적힌 종이를 잃어버린 격이니까요. 질문자님이 주신 코드를 실행하면 이렇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어진 미아가 된 채로 힙메모리에서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메모리가 무한으로 많아지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안소님의 프로필

안소

2021.01.12

안녕하세요!

int * ptr = new int; 👉 new 를 사용하여 int 데이터를 힙 메모리에 생성하고, 이의 주소를 ptr 포인터에 할당받는다는 의미입니다.

포인터인 ptr은 선언된 곳이 while의 중괄호의 범위이기 때문에 while 의 하나의 반복 안에서만 수명을 가지는 지역변수입니다. 그래서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새로운 포인터를 계속 만들어내기 때문에 메모리를 증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포인터 ptr은 while 의 다음 반복으로 넘어가면 사라집니다! 그리고 다음 반복해서 int* ptr 선언에 의해 새로운 ptr이 다시 생겨나죠.

메모리가 증가하는 이유는 new 를 이용한 int 데이터의 힙메모리 할당 때문입니다. 이번 강의에서 delete 을 공부하셨을텐데 new로 생성한 힙메모리 내의 데이터는 개발자가 직접 delete 을 사용하여 해제시켜주지 않는 한 계속해서 힙 메모리 내에 공간을 차지하고 있게 됩니다. delete 시키지 않고 다음 while 반복으로 넘어가 새로운 메모리를 할당받고 ptr에 주소 넣고 또 새로운 메모리를 할당받아 ptr에 주소 넣고 이 같은 과정을 무한히 반복하게 되기 때문에 메모리가 계속 증가한 것입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메모리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while 한번 반복 때마다 힙 메모리 생성하고 주소 출력 후 바로 삭제해주기 때문입니다. 

0

jsh4059님의 프로필

jsh4059

질문자

2021.01.12

와 이해가 다 됐어요 설명을 정말 잘하시는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0

jsh4059님의 프로필

jsh4059

질문자

2021.01.12

new로 생성한 힙메모리를 가진 변수라 하더라도 중괄호 밖으로 나가면 메모리를 반납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아닌가요? 그리고 new로 생성한 힙메모리는 그럼 delete를 만나지 않으면 영원히 안돌려지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