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베이스

  • 해결 여부

    미해결

capped 옵션 수정 문의드려요

21.01.04 04:04 작성 조회수 194

1

몽고DB 데이터 삭제 - SQL과 비교

강좌의 2분 44초 내용입니다

실습을 하라고 되어있는데

실습내용중 Document 를 삭제하라고 되어있는데

collection을 만들때 Capped=true 옵션을 줘서

Document 삭제가 안됩니다.

collection을  Capped=false로 수정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가후님의 프로필

가후

질문자

2021.01.04

답변 감사합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많이 해보았는데 답을 못찾아서, 문의를 드렸습니다.

특히 한국어로 capped에 관련된 문서가 많이 없더라구요

링크 주신부분도 역시 영문으로 되어있네요 ;;; 

코딩 공부하면서 드는 생각이 영어를 공부해야하나 하고 생각이 들때도 많은데,

일이 너무 커져버리네요

답변다시한번 감사 드릴게요, 그리고 앞으로도 구글 검색 열심히 해보고 질문드리겠습니다!

0

안녕하세요.

non-capped collection 을 capped collection 으로 만들 수는 있는데, 반대로는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docs.mongodb.com/manual/reference/command/convertToCapped/

workaround 로 기존 collection 의 데이터를 find 로 다 추출해서, 새로운 non-capped collection 을 만들어 넣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9220280/when-remove-document-from-capped-collection-in-mongodb-it-through-an-error

마지막으로, 역시, 저처럼 검색을 시도해보시면 훨씬 도움이 되실꺼예요. 처음에는 안되지만, 결국 꼭 필요한 역량이라서요. 다음 글과 함께 검색 방법들을 링크로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하시기 전에, 다음 내용을 확인해주시면 훨씬 도움이 되실꺼예요.
첫번째, 질문 전 검색은 필수! google.co.kr 에서 질문에 대해 검색해보세요!
에러 메시지는 맨 마지막 라인을 복사해서 구글에서 검색해보시고, 질문에 대해서는 질문 관련 키워드들을 조합해서 구글에서 검색해보세요.
개발자들은 모두 이를 통해, 답변을 얻습니다. 한발짝 나아 가시려면, 반드시 이런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사실 검색 없이 질문을 통해, 바로 답을 얻는 부분은 장기적으로는 큰 의미가 없어요. 궁극적으로는 프로그래밍은 답을 찾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한가지 확인이 필요한 사안을 위해, 20 ~ 30분 검색과 10개 이상의 블로그를 찾아보는 일을 하루에도 한두번씩 한답니다.
검색이 처음이신 분들은 개발자를 위한 정보 검색 팁을 참고하시면 훨씬 성장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두번째, 질문은 어느 강의의 어느 구간(가능하다면 몇분 몇초)에 대해 질문하시는 것인지 꼭 명기해주세요.
그래야 맥락이 이해가 가서, 보다 좋은 답변할 수 있습니다.
잔재미코딩 Dave Lee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