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terraform 코드 jenkins 적용 문의

21.01.02 19:53 작성 조회수 383

0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업에 적용 중 문의사항이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terraform 코드를 git으로 관리하고 jenkins에서 CICD 파이프라인을 구성을 하려고 하는데요

그런데 여기서 jenkins가 설치된 EC2 리소스도 마찬가지로 terraform 으로 관리하고 싶습니다.

jenkins로 terraform 파이프라인 구성하는 예제를 구글링해보면 jenkins가 설치된 리소스는 terraform 으로 구성하는 인프라와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것 같은데 혹시 terraform 으로 구성하는 인프라 내부에서 해당 terraform을 수행하는 jenkins CI 파이프라인 구성이 가능한가요?

그렇다면 어떤식으로 구성 가능한지 팁이 있을까요?

좋은강의 제공해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혹시 중급강의는 언제쯤 업로드예정이신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송주영입니다.

1. 일단 terraform 을 jenkins 에서 CI/CD 파이프라인을 구성하신다는건,

Terraform 의 plan 이나 apply 를 젠킨스를 통해서 하시는건가요~?

Github 의 PR 과 엮는건가요~?

2. Jenkins 의 설치와 앞으로 젠킨스를 통해 terraform 을 수행하는 건 독립적으로 보는게 맞습니다.

Jenkins 를 테라폼을 통해 설치하고 -> 만들어진 젠킨스를 통해 테라폼을 수행 ->

이 때 Jenkins 를 만들었을때 테라폼은 독립적입니다.

테라폼은 코드입니다. 그냥 코드로 2가지 형태 쪽을 구현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terraform 을 파이프라인와 그러니까 plan -> apply 이 과정을 파이프라인화 한다면,

현업에서는 atlantis 라는 도구를 많이 사용합니다. github 와 예쁩게 잘 엮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에서 terraform atlantis 이렇게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중급 강의는 현재 준비중이고, 2월 중순에서 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음은 그렇긴 하지만 실제 가능할지는 모르겠네요ㅠ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