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블록체인

  • 해결 여부

    미해결

이더리움 플랫폼 상에서 여러 서비스가 동작할 때

19.07.04 17:54 작성 조회수 113

0

안녕하세요 강의 잘보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들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현재 제가 이해하기로 truffle(프레임웤을 사용한)서버는  solidity로 작성된 smart contract를 수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각의 프론트엔드 클라이언트 앱은 truffle 서버를 subscribe(구독)하여 이더리움 플랫폼상에서 발생하는 (다른 사용자간의)여러 이벤트(트랜잭션)를 truffle 서버로부터 전달 받는 것인가요?? 

 

2. 이더리움 플랫폼 상에 여러 서비스가 운영될텐데 블록체인은 각각의 서비스 별로 구분되어 생성 및 관리되나요?

아니면 서비스 구분없이 이더리움 플랫폼상의 모든 피어의 블록체인에 모든 서비스의 정보가 다 저장이되는것인가요??

전자가 맞을 경우 이런 구분은 어떻게(또는 누구에 의해- 예를 들면 truffle 서버) 수행되는지 궁금합니다!

 

3. 보통 비트코인의 경우 mining 노드는 높은 수수료의 transaction을 먼저 선택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이익을위해)

이더리움 생태계의 mining 노드들도 위와 유사한 방법으로 동작하나요?? 만약 그렇다면 이더리움 플랫폼 상의 서비스 구분없이

아무 트랜잭션이나 수수료만 높다면 다 하나의 블록에 넣게 되는 것인가요?? 그렇지 않다면 mining 노드는 특정 서비스에 대한 트랜잭션만을 저장하는 블록을 생성하는 것인가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답변 감사합니다!  정리가 잘 된 것 같습니다. 

0

1. 트러플과 프론트앤드를 따로 분리해서 생각하시지 마시구요. 하나로 합쳐진 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트랜잭션이나 이벤트 받는것은 web3.js 라이브러리를 통해 메인넷서버나 ropsten서버에서 불러오는거구요.

 

2. 스마트 계약을 배포하게 되면 유니크한 주소를 통해서 서비스를 구분을 합니다. 부동산을 담당하는 스마트 계약, 중고거래를 담당하는 스마트 계약 등등 말이죠. 하지만 이 서비스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데이터를 각각의 피어들이 다 공유하게 됩니다. 

 

3. 이더리움도 동일하게 높은 수수료의 트랜잭션을 먼저 선택하고 (서비스 구분없이) 트랜잭션 pool에 먼저 들어온 순서에 따라 블록에 담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