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프로젝트가 커짐에 따라 번들 크기

20.12.17 15:07 작성 조회수 148

2

안녕하세요~ HEROPY님 질문이 있습니다.

흔히 Svelte는 경량화된 번들 사이즈를 장점이라고 홍보합니다. 어떤 글에 의하면 번들된 크기가 최근에 많이 쓰이는 React, Vue보다

10배 작다는 글도 있더라구요. 이런 작은 번들 사이즈와 가상돔을 사용하지 않아 Diffing을 하지 않는 장점으로 임베디드? 장비에

Svelte가 사용된다는 정보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글을 문득 읽다보니 Svelte도 결국 엔터프라이즈급이나  플젝 규모가 커지면

번들사이즈가 앞서 소개한것처럼 다른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와 큰 차이가 없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HEROPY님은 실제 중규모이상 플젝을 Svelte로 해보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번들 사이즈가 다른 라이브러리로 만든 것과

비교한다면 어떤거 같은가용? 좋은 하루 보내세용!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hellofrontdev 님 안녕하세요.

제 생각엔 번들 사이즈는 React, Vue, Svelte로만 비교해야 의미가 있고,

다른 외부 모듈을 설치해서 사용하게 되면, 의미가 많이 퇴색된다고 생각합니다.

1MB와 2MB는 2배 차이지만,

1001MB와 1002MB는...

프로젝트가 커질수록 번들 크기로 비교하는 건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회사 프로젝트라서 자세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저는 현재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유사한 비교적 무거운 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Vue에서 Svelte 프로젝트로 넘어오면서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

첫 번째,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니, 같은 데이터로 출력하는 동일 화면이 훨씬 쾌적하게 동작합니다.

두 번째, 코드가 훨씬 심플하니, 복잡했던 로직이 훨씬 단순해졌습니다.

/

결국 앱이 더 빨라지고, 코드가 심플하니 관리도 용이해졌습니다.
(코드가 적으니 앱 규모가 커지면 코드 길이에서 오는 용량이나 속도도 무시할 수 없겠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도 부담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확실히 장점이 많습니다.

/

그렇다고 무조건 Svelte가 더 좋은 프레임워크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고,

저는 아직 Vue를 좋아하고 Vue 프로젝트도 같이 유지/개발하고 있습니다.

굳이 단점을 꼽자면, 같이 개발하는 사람이 Svelte를 모르면 해당 프로젝트의 유지/보수는 온전히 제 몫이 되겠죠.

그런 점에서 보면, 상대적으로 배우기 어렵지만 Job이 훨씬 많은 React가 대세인 것 같습니다.

/

그래서 제 생각의 결론은,

'대부분 번들 사이즈에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는다.' 입니다.
(물론 트리쉐이킹 등은 신경쓰고 있습니다)

/

제 의견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요,

hellofrontdev 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