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임베디드 · IoT

  • 해결 여부

    미해결

MCU 발열 및 UART장애

20.12.10 19:22 작성 조회수 402

0

지난 11월 23일 납땜 건으로 방문했던 학생입니다. 패턴 납땜 해주신 이후 순조롭게 진행하다. 7-4강을 진행하던 중 UART debug  채널이 빠르게 연결과 끊어짐이 3~4번 반복 후 작동을 멈추었습니다. 황급히 전원을 빼고 기기를 찾던 중 12V 입력 쪽에 연결 되있던 선이 한가닥으로 간신히 버티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문제가 된 선을 제거한후 ESC에서 잘라낸 선으로 다시 재 납땜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UART 채널은 여전히 출력을 하지 못한것을 확인한 후 FTDI 문제라 생각하여 여분의 FTDI를 연결하였으나 역시  MCU에서 보낸 데이터를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전 코드들도 Calibration 까지 비프음으로 정상 작동을 확인하였으나 여전히 UART   Debug 채널에 대한 출력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이전과 다르게 stm32f405rgt 코어에 발열이 매우 크게 느껴집니다.  문제를 어찌 해결할까요... 

답변 4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보내주신 FC 수령 후 확인해보니 STM32 칩이 나간 것 같습니다.ㅜㅜ

3.3V와 GND, Debug UART TX 핀이 모두 쇼트가 나있네요.  STM32 교체를 해야할 것 같은데 비용에 관해서는 따로 문자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네 조립된 상태로 그대로 보내주셔도 됩니다. 주소는 서울시 광진구 아차산로 452, 606호 입니다. 수령 후 확인해보고 연락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ESC와 부품이 납땜이 모두 완료된 상황이니 조립된 상태에서 보내드리면 될까요? 교체를 혼자 진행해볼까도 생각했는데 외양간 고치다 집을 태울 것 같아  프로에게 맡기는게 좋을것 같다는 판단이 드네요... ㅠㅠ

주소는 방문했던 오피스로 보내면 될까요? 

0

안녕하세요! 알려주신 내용으로 대충 상황 파악을 하자면, 12V 입력 선 한가닥이 어딘가에 쇼트가 났었나보군요. 그 후에 전원을 넣으면 동작은 하지만 STM32에서 발열이 매우심하고 UART는 동작하지 않는 증상인가요?

어쩌면 STM32 UART 핀이 쇼트나서 해당핀이 죽었을수도 있습니다. 제가 확인을 해봐야 정확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네요. 핀이 죽었다면 STM32를 교체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납땜이 가능하시면 STM32F405RGT6 칩을 구매해서 교체하시면 될 텐데, 칩이 TQFP 타입이라 납땜이 좀 능숙하셔야 할 겁니다.

저에게 보내주시면 교체해드릴 수 있는데, 수리비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확인 후 댓글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