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이 가져다줄 어떤 변화 cover

블록체인이 가져다줄 어떤 변화

― 그라운드X 김우중 인터뷰


이번에 인프런에서는 한양대학교 석사과정 블록체인 융합학과에서 한 학기 동안 진행하는 클레이튼(Klaytn) 스마트계약과 탈중앙앱> 강의를 무료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어요. 카카오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인 클레이튼을 개발한 그라운드X 가 진행하는 생생한 강의랍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이번 강의를 진행한 그라운드X의 에반젤리스트, 김우중 님을 만났습니다.
우중 님은 블록체인이 많은 산업에 유용하게 쓰이는 미래를 내다보고 있다고 말씀하셨죠. 그동안 궁금했던 블록체인 이야기, 함께 귀 기울여볼까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그라운드X에서 에반젤리스트로 근무 중인 김우중입니다. 그라운드X는 건강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글로벌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카카오가 설립한 회사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과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어요.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공공부문 혁신 사업 및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추진, 개발자 커뮤니티 활성화, 컨퍼런스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어요. 이번에 그라운드X가 한양대학교 대학원과 함께 블록체인과 탈중앙화앱이라는 주제로 수업을 하게 되어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되었어요.

Q. 학부 때는 주로 어떤 걸 공부하셨나요? 그간 걸어오신 개발 여정이 궁금합니다.

학부, 대학원 모두 컴퓨터를 전공했습니다. 학부 3학년 시절 군 복무를 하면서 군대 인프라를 관리감독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던 것을 시작으로 정보 보안 개발을 하게 되었어요. 그 후로 네트워크와 보안 쪽으로 사업도 하고 공부도 하다 그라운드 X에 합류했고요.

Q, 블록체인 분야는 언제, 어떻게 선택하게 되셨나요?

대학원에서 블록체인을 사용한 공개 키 기반 구조를 연구했습니다. 이전에 하던 사업과는 조금 다른 분야였지만 대학원 시절 지도교수님께서 네트워크 보안의 미래는 블록체인이라고 강력하게 주장하셔서 블록체인을 접하게 되었어요.

Q, 이번 강의를 들으면 어떤 걸 얻어갈 수 있을까요?

첫째, 블록체인의 개념과 구성, 구조 등을 이해할 수 있어요. 블록체인은 P2P, 공개키 암호화 등 기존의 기술들이 잘 조합되어 만들어진 기술인데요, 블록체인 자체는 생소할 수 있지만 각각의 요소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면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어요.

이 강의는 블록체인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블록체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의 요소들을 하나하나 설명합니다.

둘째, 스마트 컨트랙트의 동작 방식과 구현 방법을 솔리디티(Solidity)와 클레이튼(Klaytn)으로 배웁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을 알려드려요.

비트코인을 비롯한 1세대 블록체인들이 투명한 거래 기록과 원장 관리에 집중했다면, 이더리움으로 시작된 2세대 블록체인들은 투명한 정보를 바탕으로 실행될 수 있는 프로그램[스마트 컨트랙트]를 중심으로 성장했죠.

이 강의는 솔리디티를 사용해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는 법을 알려주고, 작성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그라운드X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인 클레이튼에 배포, 실행하는 과정 전반을 설명해요.

Q. 한양대학교에서는 어떤 수업을 하시나요?

한양대학교 대학원 블록체인융합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컨트랙트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주제로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했어요.

Q, 블록체인 융합학과에선 뭘 배우나요?

블록체인 융합학과는 블록체인이 기술, 산업은 물론 전통적인 경제 및 금융 영역에서도 새로운 혁신을 가져다 줄 것을 예상하고 만들어진 학과예요. 탈중앙화된 신뢰를 보장해주는 분산원장 기술, 전자화된 지불 및 소유 수단을 제공하는 블록체인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거대한 패러다임 속에서 또 다른 융합형 혁신의 기회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한양대학교는 공과대학, 경영대학, 기술경영대학원(MOT), 법학전문대학원, 자연과학대학, 의과대학, 산업융합학부 등 다양한 전공분야의 교수진 20여명을 중심으로 기술 트랙과 비즈니스 트랙으로 구성되는 블록체인 융합학과를 신설했어요.

이 학과의 학생들은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기술, 블록체인의 사용, 블록체인으로 구현가능한 새로운 사업 기회에 대해 공부하고 있답니다.

Q.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뭔가요?

블록체인이 어디에 쓰일 수 있는지 많이들 물어봤어요. 블록체인 응용사례(강의 섹션 4: 블록체인 응용사례 참조)를 주제별로 공유하는 자리가 있었는데, 학생들의 참여도가 제일 높았어요.

블록체인 융합학과 학생들의 상당수가 현업 개발자거나 IT와 관계없는 분야의 종사자인데, 자신이 속한 산업에서 블록체인이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 궁금해 해요.

Q. 학생들과 가장 많이 or 흥미롭게 이야기하는 주제가 궁금해요.

쉬는 시간에 현업에서 생기는 일들, 산업 트렌드 등 실제 블록체인 개발이나 사업을 하면서 겪는 일들을 공유하는 자리가 종종 있었는데요. 학생들이 연구하는 내용, 준비하고 있는 사업 아이템 이야기가 상당히 흥미로웠어요.

Q. 강의해보니 이 분야, 어떤 분들과 Fit이 맞을까요?

개발을 할 줄 아는 분들이 블록체인을 처음 배울 때 가장 효과가 좋을 것 같아요. 최대한 비(非)개발자도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지만 강의를 해 보니, 개발을 해 본 분들이 이해가 빠르시더라구요. 특히 클레이튼과 통신할 때 사용하는 케이버 JS(caver JS)가 자바스크립트로 짜여져 있어 자바스크립트 경험이 있는 분들은 비교적 쉽게 클레이튼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Q. 취업에도 도움이 되나요?

블록체인 회사에 취업하실 계획이라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꼭 블록체인 회사가 아니더라도 향후 블록체인을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군의 회사에 취직할 때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Q. 앞으로 블록체인 분야의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블록체인 기술이 앞으로 더 많은 산업에 적용될 거라 생각해요. 블록체인의 핵심은 누적된 투명한 기록에 근거해 별도 비용 없이 모두가 검증할 수 있는 기록을 추가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는 거예요. 다수의 참여자 간에 신뢰를 형성하는 데 비용이 들어가는 곳[기록공유, 인프라 구축, 법무, 회계 등]에서 블록체인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겁니다.

Q. 블록체인 분야를 마음에 둔 사람들에게 조언해 주신다면.

블록체인의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은 비트코인이었어요. 너무나 강력하고 직관적인 이 애플리케이션은 우리 모두에게 ‘블록체인 = 비트코인’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했죠. 하지만 블록체인은 전자지불 수단이 아닌, 아직 발전 중인 ‘기술’이에요.

블록체인 산업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블록체인이라는 가능성 큰 기술이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지 궁금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미래 속에 블록체인이 유용한 기술로써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김우중님이 정성껏 만드셨습니다.

지식공유자 되기
많은 사람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고,
경제적 보상을 받아보세요.
지식공유참여
기업 교육을 위한 인프런
“인프런 비즈니스” 를 통해 모든 팀원이 인프런의 강의들을
자유롭게 학습하는 환경을 제공하세요.
인프런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