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nail
BEST
개발 · 프로그래밍 풀스택

파이썬/장고 웹서비스 개발 완벽 가이드 with 리액트 대시보드

(4.9)
72개의 수강평 ∙  1,364명의 수강생
공개되지 않은 강의로
수강이 제한됩니다.
지식공유자: 이진석
총 157개 수업 (48시간 19분)
수강기한: 
무제한
수료증: 발급
난이도: 
입문
-
초급
-
중급이상
지식공유자 답변: 미제공

초급자를 위해 준비한
[풀스택, 웹 개발] 강의입니다.

파이썬/장고 웹서비스 개발의 기초를 탄탄히 다져보세요. 리액트를 통해 최신 트렌드의 웹 프론트엔드를 경험해보세요. 파이썬만 아시면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보세요.

✍️
이런 걸
배워요!
하나의 서비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개발해봄으로서 웹에 대한 깊은 이해
장고 웹프레임워크에 대한 깊은 이해
장고를 활용한 효율적인 Web API 개발
리액트 함수 컴포넌트를 활용한 개발
장고 백엔드와 리액트 프론트엔드 간의 연동
도커 컨테이너를 활용한 서비스 배포

장고와 django-rest-framework를 
깊이 있게 다루는 국내 유일 강의! 

강의 듣고 PyCharm Professional 쿠폰 받자! 🎫

장고 개발의 최적의 IDE인 PyCharm Professional (유료 툴)을 정식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JetBrains으로부터 6개월 쿠폰을 후원받았습니다. 강의를 신청하신 분들은 아래 신청 방법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강의를 신청하신 후에 아래 구글폼을 작성하시어 쿠폰을 신청해주세요.
    1. 신청 링크 : https://forms.gle/arfZRwBZvRsrYRZTA
  2.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까지 신청된 내역을 JetBrains측에 요청 및 수령하여 이메일로 쿠폰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7월은 2022년 7월 25일(월)이 신청 기한입니다.
  3. 받은 쿠폰은 즉시 등록해주셔야만 합니다. 등록하지 않으면 JetBrains로부터 더 이상 라이센스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쿠폰을 사용하실 분들만 신청해주세요.
  4. 쿠폰 신청은 1인 1회 가능합니다.
  5. Tip: 본 쿠폰을 사용하신 후에, 해당 계정에서 이어서 유료로 JetBrains 구독하시면, 할인된 가격으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학생/교사이신 분은 JetBrains의 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JetBrains의 모든 툴을 1년 단위로 라이센스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신청하시면 수일 내로 라이센스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 대해서 📖

백엔드 개발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을 
장고(Django) 하나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퀴를 재발명하지 마세요. 백엔드 개발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을 장고(Django) 하나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고를 누리시어 반복을 줄이고 여러분의 시간을 아끼세요. 장고/리액트를 통해 개발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개발해야 할 코드도 확연히 줄이며 코드의 가독성도 높여보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장고/리액트에 대한 탄탄한 기초가 필요합니다. 이 하나의 강의를 통해 그 기초를 탄탄하게 닦으실 수 있습니다.

  • 장고 백엔드와 리액트 프론트엔드, 컨테이너 배포를 하나의 강의를 통해 깊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 장고와 django-rest-framework (이하 DRF) 기초부터 실무 활용까지 이론/실습을 병행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 최신 리액트에서 지원하는 함수 컴포넌트, Hooks과 장고 API를 연계한 실무 레벨의 웹서비스 개발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컨테이너(도커)를 활용하여 인프라 스트레스없는 웹서비스 배포를 배울 수 있습니다. AWS와 Azure로의 배포를 경험합니다.
  • 유사한 기능의 서비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번 개발하는 동안에 각 기술의 특성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고 자연스레 반복 수련하게 됩니다.

참고 사항

  • 타 플랫폼에서 서비스하던 코스를 인프런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이 강의가 필요하신 분 🔑

깊은 이해 없이 
파이썬 코드만 나열하는 
장고 웹서비스 개발에 
지치신 분 

파이썬 기초 
문법은 알지만, 
다음 코스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 분 

직접 웹서비스를 
구축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 

Flask로 웹서비스를
구축해봤지만, 
서비스 개발의 
번거로움을 느껴보신 분 

그밖에, 이런 분들도 도움이 됩니다.

  • ✅ 머신러닝은 알고 있지만, 이를 웹서비스로 연동해보고 싶으신 분
  • ✅ 다른 장고 강의를 수강했지만, 보다 탄탄하게 장고 복습이 필요하신 분

강의 특징 ✨

장고를 깊게, 진심으로 다루는 강의

여러분들께서 장고를 올바르게 이해하시고 활용하실 수 있도록 돕고자 설계된 강의입니다. 장고의 설계 철학을 진심으로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다음은 장고의 설계철학 중 몇 가지를 발췌하였습니다.

  1. 장고는 가능한 한 최소한의 코드를 사용하며, 틀에 박힌 코드를 배제합니다.
  2. 21세기 웹 프레임워크의 주안점은 웹 개발의 속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장고는 놀라우리만큼 빠른 웹 개발을 가능케 해야 합니다.
  3. 중복성은 나쁜 것이고 정규화는 좋은 것입니다. 장고는 반복하지 말고 (DRY), 최소한의 것들을 가지고 최대한의 것을 만들어내도록 합니다.

하나의 강의에서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를 모두 깊게 다룹니다.

왕도는 없습니다. 꾸준히 차근차근 학습하는 것뿐입니다. 그 길을 저와 함께 하시죠. 당신의 파이썬/장고/리액트 페이스메이커가 되겠습니다. 아래 장OO 님의 수강평을 인용합니다.

솔직하게 처음 들었을 때 어려운 부분이 많았는데... 여러번 듣고 계속 반복하다 보니 개념 잡기에 이만큼 좋은 강의는 없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장 좋은 부분은 아무래도 리엑트와 함께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니 프론트와 백엔드를 모두 내 손으로 만들고 결과를 직접 확인해서 정말 좋았습니다.

장고에 진심인 개발자의 13년의 장고 실무 경험과 6년 질답 경험을 녹여낸 강의

  1. 파이썬 2004년(버전 2.4), 장고는 2008년(버전 1.0)  1.0 (2008년) 부터 주력으로 사용해오며 다양한 웹서비스/임베디드/공장자동화(FA) 프로젝트를 장고와 파이썬으로 수행한 실무 경험
  2. 2015년부터 Ask Django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장고/크롤링/파이썬 관련 질답 경험
  3. 2015년부터 수천시간의 장고/파이썬 오프라인 강의 경험
  4. 갓 만든 코스가 아닙니다. 6년 동안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강의하면서 계속 정제되고 업그레이드된 강의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업그레이드될 것입니다.

깊이있는 질문을 너무나 좋아하는 강사

다양한 질문을 환영합니다. 강의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이더라도 장고/리액트 관련된 질문이면 모두 환영입니다. 세상에 멍청한 질문이란 없습니다. 다양한 질문을 주세요. 같이 고민하고 같이 성장하도록 해요.

예전 생활코딩 이고잉 님의 글이 좋아서 인용해봅니다.

<보편적인 질문의 기술 from 코딩야학>

  • 질문 전에 검색을 먼저 해보세요. 사람 사는 게 다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예의는 거침없이 질문하기 위한 최고의 발명품입니다.
  • 질문을 삭제하면 답변자의 노고도 사라진답니다.
  • 이메일이나 쪽지와 같은 개인적인 방법으로 질문하시면 답변을 다른 사람이 볼 수 없습니다.
  • 100개의 설명이 스크린샷 한방 보다 못할 수 있습니다.
  • 코드를 첨부하면 전세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질문이 됩니다.
  • 하나의 질문에는 하나의 주제를 담아야 답변도 예리해집니다.
  • 시행착오를 알려주면 곧 바로 원하는 문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첨언하자면, 질문자가 번거로워야 보다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결하신 질문에 해결 과정도 같이 기술해주시면 나중에 찾아볼 때에도 좋고, 다른 분들께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무제한 수강기한과 계속 업데이트되는 강의

본 강의가 장고 참고서가 되실 수 있도록, outdated된 내용이 생기지 않도록, 변경된 장고 기능은 꾸준히 업데이트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계속 진화하는 강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고 기본은 이 강의 하나로 끝내세요. 혹시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즉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슬라이드 기반의 이론 강의, 그리고 PDF 제공

모든 이론 챕터에서 사용하는 슬라이드는 다년간 강의를 진행하면서 다듬어지고 정제된 슬라이드입니다. PDF 파일로도 제공해드리기 때문에 필기하시면서 강의를 수강하시기 좋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공식 문서 링크도 꼼꼼하게 PDF 문서 내에 추가해두었습니다. 관련 공식 문서는 틈날 때마다 읽어보세요. 장고는 공식 문서가 정말 잘 갖춰져 있습니다. 공식 문서에 답이 있습니다. 공식 문서를 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래야 실력이 빠르게 늡니다. 구글링부터 하지 마시고, 하시더라도 정확하게 구글링하시면 아마 공식 문서가 뜰 것입니다.

장고 공식문서 링크를 문서에 추가해 놓았습니다.

모든 실습 코드는 GitHub 저장소를 통해 공유

아래 저장소에 모든 실습 내역이 커밋되어 있습니다. 직접 눈으로 실습 내역을 확인하고자 하실 때 편리합니다.


수강 전 미리 준비하셔야 할 것들 ✔️

선수 지식을 확인해주세요!

  • 파이썬 기초 문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강의입니다.
  • 자바스크립트 기본 문법에 대한 이해 (함수, Prototype, this 등)
  • 장고로 간단한 페이지를 만들어본 경험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에 대한 열의이며 끈기입니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끈기있는 수련 만이 여러분의 실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그 여정의 여러분의 페이스메이커가 되겠습니다.

꼭 파이썬 기초 문법에 먼저 익숙해지시고 나서, 본 강의를 시작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최소한 파이썬 함수/클래스/상속/일급함수/장식자는 꼭 살펴보시고 시작해주세요.

이 중에 상속과 장식자는 장고의 여러 기능을 이해하고 커스텀하는 데에 꼭 필요한 문법입니다. 장식자 컨셉은 리액트의 HOC (Higher Order Components)에도 유사하게 적용이 됩니다.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는 스크립트 언어이기에 유사한 문법들이 많습니다.


이 강의를 충실하게 따라오면 얻는 것들 📜

웹에 대한 이해와 장고 백엔드, 그리고 리액트 프론트엔드 개발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게 됩니다. 그를 통해 간단한 형태의 인스타그램/배달의민족 서비스 정도는 뚝딱 만드실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강의를 한 번 듣고 코드를 따라친 것만으로 이러한 경지에 이를 수는 없습니다. 성실히 강의에 임하시고, 고민하시고, 질문하시고, 개발해보세요.

장고를 잘 이해하시게 되면 Flask 혹은 FastAPI 등의 파이썬 웹프레임워크를 빠르게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듯하지만, 모두 파이썬으로 개발된 웹 프레임워크니까 비슷합니다. 하나의 서비스에서도 필요에 의해 섞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챕터에서 도커 컨테이너를 활용한 배포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를 활용하신다면 다양한 클라우드 벤더에서 언어/프레임워크에 상관없이 보다 수월하게 웹 서비스를 배포하실 수 있어요 :-)


학습 내용 📚

오리엔테이션 (2강, 32분)

장고와 리액트의 기술적인 배경에 대해서 이해해봅시다.

 

장고 Overview (5강, 51분)

장고 개발환경을 세팅하고, 장고의 핵심 기능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그리고 장고의 강력함을 경험하실 목적으로, 장고 블로그 개발 라이브 코딩쇼를 진행합니다. 소스코드 편집기는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며 윈도우 중심으로 개발환경 세팅을 설명드립니다.

 

장고 Models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처리 (14강, 4시간 2분)

장고 ORM인 Models의 각 기능을 이해하고, 모델을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 CRUD 방법을 익힙니다.

 

장고 Views를 활용한 HTTP 요청 처리 (12강, 3시간 37분)

장고 View를 통해 HTTP 요청을 처리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이해해봅시다.

 

웹 프론트엔드 기초 및 장고에서 static 파일을 처리하는 방법 (6강, 1시간 46분)

가장 기초가 되는 웹 프론트엔드 HTML/CSS/JS 개발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CSS/JS 파일을 장고 프로젝트 내에 배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장고 Forms를 활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유효성 검사 및 저장 (9강, 3시간 4분)

장고 Forms를 활용한 유효성 검사를 배우고 이를 View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서버로 전달되는 모든 데이터는 절대 신뢰해서는 안 되고 반드시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거친 후에 DB에 반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은행에서 100만원 출금 요청이 왔는 데 잔고가 100만원이 있는 지 검사를 하고 나서 출금을 해야겠죠.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잔고 검사없이 100만원 출금을 처리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효성 검사를 번거로워하시거나 어려워하셔서, 일단 구현하고 보자며 유효성 검사를 하지 않으시는 거죠.

이러한 장고는 유효성 검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들이 잘 연계가 되어있습니다. 장고를 잘 알면 최소한의 코드로 체계적인 유효성 검사를 수행하고, 우리의 서비스를 보다 안전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잘 활용하고 누릴려고 웹 프레임워크를 쓰는 것 아닌가요?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타이핑이 개발이 아닙니다.

 

장고 기본 인증 구현하기 (7강, 57분)

서비스에서 인증의 보안을 꼭 챙겨야할 필수 기능입니다. 웹에는 다양한 취약점이 있으며 이러한 취약점들을 하나 하나 챙기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장고는 장고 기본에서 인증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인증 기능을 장고 팀에서 개런티하고 유지보수를 해주는 것이죠.

장고 팀에서 제공해주는 기능을 쓴다고 해서 커스텀이 막혀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원하는 만큼 커스텀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되어있습니다. auth 앱의 디폴트 로직을 100% 따른다면 코딩할 것이 거의 없기도 합니다. 장고 기본 앱인 auth 앱을 최대한 활용하여 로그인/로그아웃/회원가입 기능을 구현해봅시다.

 

비 SPA 방식으로 장고 Forms/Views를 적극 활용한 인스타그램 St 만들기 (23강, 7시간 5분)

이제 실전입니다. 장고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St 서비스를 같이 개발해봅시다.

 

장고 django-rest-framework (이하 DRF)를 활용한 효율적인 웹 API 만들기 (15강, 5시간 45분)

장고 기본 기능은 웹페이지 구현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웹 API 개발에 사용할 수는 있지만 100% 용법이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웹 API 개발에 포커스를 맞춘 DRF가 개발되었습니다. DRF는 장고와 별개의 라이브러리가 아니라, 장고의 설계철학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DRF의 Serializer는 장고 기본의 Form의 철학을 따릅니다. DRF의 ViewSet/APIView는 장고 기본의 CBV 기반에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니 DRF를 잘 하기 위해서는 장고 기본을 잘 해야, 그 기능을 100%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ES6+ 문법 및 리액트 기초 익히기 (24강, 9시간 26분)

ECMAScript 6 (이하 ES6) 문법을 익히고, 리액트의 핵심 개념들에 대해서 배웁니다.

 

리액트와 함께 SPA 방식으로 인스타그램 만들기 (21강, 6시간 53분)

이전 섹션까지 해서 장고/리액트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이론들을 모두 배웠습니다. 이제 리액트와 장고를 섞어서 함께하는 실전입니다. 장고/리액트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St. 서비스를 같이 개발해봅시다. 본 강의에서는 인스타그램 St. 모든 기능을 다 구현하지는 않습니다. 필요한 여러 서비스 기능들이 기술적으로는 비슷한 구현들이 있기에, 중복 없이 핵심적인 서비스 기능들을 위주로 설명드립니다.

 

컨테이너 기반으로 AWS/Azure 인프라에 장고/리액트 서비스 배포하기 (14강, 3시간 29분)

컨테이너 기반의 서비스 배포의 필요성에 대해서 배우고, Docker 설치방법 및 Docker 이미지를 빌드하고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예상 질문 Q&A 💬

Q. 비전공자도 들을 수 있는 강의인가요?

몇 년 동안 비전공자 대상으로 진행하며 검증된 강의입니다. 파이썬 기초 문법을 이해하고 계시다면 충분히 따라가실 수 있는 강의입니다. 물론 한 번 듣고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한 번 듣고 이해하는 그런 사람은 없습니다. 너무 상심하세요. 낯선 분야를 학습하시는 것이니까 당연한 것입니다. 정확한 방향성을 가진 노력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여러 번 보시고 고민하시고 학습해보세요. 그래도 갸우뚱하실 때에는 바로 질문을 주세요. 같이 헤쳐나가도록 해요. :-)

Q. 파이썬은 입문자용 언어가 아닌가요?

파이썬은 다른 언어에 비해 가독성이 높고, 짧은 코드로 많은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파이썬이 인기를 얻게 된 것은 그리 길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십수년 전부터 이미 메이저 언어였으며, 웹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썬은 느리지 않습니다. 영어를 제대로 모르고 사용하면 콩글리쉬가 되듯이, 파이썬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된 파이썬 코드를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파이썬을 잘 이해하고 사용하면 빠르게 동작하는 코드를 빠르게 개발하실 수 있습니다. C 언어로 개발한 코드가 모든 경우에 빠르게 동작한다고 할 수 있을까요? 느리게 동작하도록 개발하면 느리게 동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파이썬이 CPU 연산에서는 느리지만, 빠른 CPU 연산이 필요한 부분은 C/C++/Rust 등으로 개발한 파이썬 라이브러리가 해결해줍니다. numpy와 같은 라이브러리 말이죠. 그러니 파이썬을 활용해 데이터분석과 머신러닝을 하는 것이겠죠. :-) 실제로 카카오의 수많은 머신러닝 API들은 파이썬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참고: [유튜브 - PyCon Korea] 추천 시스템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서버 개발 후기 @kakao)

Q. 장고는 학습비용이 너무 높고 느리고 제약이 많지 않나요?

장고는 2005년에 공개된 이후에 17년이 넘는 시간 동안 충분히 성숙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스프링은 2003년에 공개되었죠.) 장고는 백엔드 풀스택 프레임워크로서 백엔드 개발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들이 장고 안에서 개발되고 개발되고 있습니다.

장고는 장고 하나에서 제공해주는 기능이 많은 것 뿐입니다. 기능이 많다는 것이 느리다는 의미는 절대 아닐 것입니다. Flask와 같은 Micro 웹프레임워크는 제공해주는 기능이 적은 것입니다. 제공해주는 기능이 적다는 것이 빠르다는 의미도 아니겠죠.

장고의 설계철학 중에 그 첫번째가 "느슨한 결합" 입니다. 장고는 편의성을 위해 풀스택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지만, 각 기능들은 독립성을 가집니다. 필요한 기능만 뽑아서 사용하실 수 있고, 다양한 파이썬 라이브러리와 조합하실 수 있습니다.

토스는 1000여명의 토스 팀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만드는 "토스 인터널"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이 조직에서는 장고와 리액트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토스의 관련 채용공고: Server Developer (Internal Product)) 토스 인터널 팀은 왜 장고와 리액트를 선택했을까요?

Q. 강의에서 장고/리액트를 어느 수준까지 다루나요?

기본적인 웹서비스 구성에 필요한 장고의 기본 기술의 모든 것을 다룹니다. 장고 채널, Celery는 다루지 않습니다. 리액트에서는 리덕스(Redux)를 제외한 기본적인 웹서비스 구성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다룹니다. 리덕스를 제외한 이유는 아직 리덕스를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지만 불필요하게 리액트 애플리케이션의 복잡도를 극도로 높이는 기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리덕스는 리액트에서 마땅한 상태관리 기술이 없던 시절에 나온 기술입니다. 지금은 다양한 상태관리 기술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훅과 Context API에 대해서 깊게 살펴봅니다.

Q. 수강 전에 갖춰야 할 실습 환경이 있나요?

파이썬과 nodejs가 설치가 가능한 환경이라면 모두 가능합니다. 윈도우/리눅스/맥 환경 모두 좋습니다. 파이썬/nodejs 설치가 어려우신 환경이라면 구름 IDE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웹브라우저로 리눅스 환경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손쉬운 Docker Desktop 설치를 위해 윈도우 10 Pro 이상을 권장합니다. 윈도우 10 Home에서는 레지스트리 수정이 필요할 수도 있어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구름 IDE 서비스는 도커로 구동되는 서비스이기에, 구름 IDE 컨테이너 내에서 도커 구동은 불가합니다.


그동안의 수강생들이 증명하는
생생한 수강평 💬

본 강의는 다른 플랫폼에서 서비스하던 콘텐츠를 인프런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이전 플랫폼에서의 수강평을 공유드립니다.

on1OO 님
정말 자세한 개념 위주로 세세하게 알려주십니다. 처음에는 어려울지 몰라도 개념들이 쌓이면서 깊게 이해되는 거 같아 저는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파이썬 기초 정도는 공부하시고 들으시는 걸 무조건 추천합니다. 장고의 기초부터 배포까지 모두 담겨있습니다. 중간중간 혼자 공부해서는 알기 힘든 팁들을 알려주시는 부분도 너무 좋았습니다.

ossOO 님
이 강좌를 만들어 주신 이진석 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아직 강좌를 듣고 있는 중이지만, 매 챕터가 진행될때마다 그동안 궁금했던 점이 술술 풀립니다. 저는 장고에 대해 여러 서적도 사고 장고 관련 강좌를 들으며 독학했으나, 장고의 깊은 부분까지 독학으로 습득하기에는 너무나 어려웠습니다. 이해되지 않은 상태로 어? 되내?하고 사용했던 부분이 많은데요. 이진석 강사님의 강좌를 들으며 왜 이렇게 작동을 하는지, 어떠한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활용방법은 무엇인지 잘 알게 되는것 같습니다. 강좌에 진행방식은 admin > model > view 등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하나 각 챕터마다 연계성도 고려하여 강좌해주시고 그 내용 또한 딥하기 때문에 저처럼 초보 ~ 어중간하게 사용하는 중급 단계의 사용자에게 참 좋은 강좌 같습니다. 또한 장고를 하면서 프론트엔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는데요, 장고와 Vuejs에 대한 연동도 고민해보고 다른 프론트엔드 툴도 고민해보았지만, 또 혼자 독학하기엔 시간과 머리 아플걸 고려하여 한방 패키지인 이 강좌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154,000원이라는 돈이 적은 돈이 아니기에 결재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결재하고 난 후 강의를 들으면서 느낀건 아, 정말 이 강좌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하셨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돈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챕터에 대한 진행 매끄러움과 목소리 톤도 강좌에 집중할 수 있는 톤으로 매우 집중이 잘됩니다. 강좌를 들을 수 있는 기간이 180일이라는 제약이 있는게 아쉽긴 하지만 그건 제가 얼마나 성실히 강좌에 임하고 습득하느냐 하는 문제겠죠..ㅠㅠ 강좌에 대한 자료가 튼튼하여 180일 동안 반복학습을 통해 잘 습득한다면 나중에 만들어주신 강좌 자료만 봐도 충분히 기억해내고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OO 님
제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들은 강의 중 가장 알찬 것 같습니다. 경력이 풍부하셔서 그런지 무슨 에러를 만나도 바로바로 대처하셔서 강의 흐름이 끊기지 않습니다. 설명도 매우 깔끔하시고 설명이 많이 필요한 내용은 뒤로 넘기시고 강의 전반에 걸쳐 차근차근 설명해 주십니다. 강의가 구조적으로 굉장히 잘 짜여 있다고 생각해요. 저도 교육 경험이 있어서 아는데 강의에 굉장히 정성 많이 쏟으신 것 같습니다. 유튜브 찍먹식 웹 강의랑 차원이 다릅니다. 기초부터 배포까지 할 수 있는 정말 알찬 강의에요. 친구가 장고나 리액트 배우고 싶다 하면 무조건 추천합니다. 22만 원 다 지불했어도 전혀 아깝지 않았습니다. 파이썬은 기본 문법 아셔야 되고, 자바스크립트는 아예 몰라도 됩니다. 파이썬 문법만 알면 비전공자도 매끄럽게 들을 수 있는 강의인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수강평이 궁금하다면? (더보기)

liveOO 님
일단 이렇게 좋은 강의를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정말 좋은 강의라고 해서 믿고 결제 했는데 역시나 다른 강좌들과 다르게 돈이 안아까웠던 강의였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따라 하다보면 강의 시간 분량보다 오래 걸리지만 그 시간이 절대로 아깝지 않습니다. 한번 보기엔 너무 아까운 강의입니다. 기초가 부족하다 싶으신 분들은 꼭 듣기를 추천드립니다 :)

현OO 님
이런 강의가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Django 자체가 추상화가 된 부분이 많아 무언가 쉽게 만들 수는 있지만 내부를 이해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 점에서 내부 코드를 설명해 주신 부분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명 깊게 보아 블로그에 추천하는 후기도 썼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OO 님
askcompany 때 강의를 듣다가 이번에 다시 결제해서 제대로 해보고자 합니다. 기본에서 부터 자세한 내용들 까지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학기가 시작해 한동안 못들었지만, 다시 짬을 내서라도 마저 들으려고 합니다. 훌륭한 강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생은 짧습니다. 파이썬과 장고를 사용하세요.' 말이 맴도네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한OO 님
평소에는 파이썬으로 이런저런 작업하면서 flask 조합으로 api를 올리는데 어느순간부터 장고로 좀더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하는 일이 생기게 되어서 듣고 있습니다 .코드를 하나하나 예제 만들면서 하기 때문에 빠른시간에 매우쉽고 필요하신 부분을 습득하실수 있습니다. 장고 공부하셔야되면 강력추천합니다 !

양OO 님
정말 좋은 강의입니다, react 와 django 로 만들어진 open source 를 분석해서 수정해야 하는 일이 생겨서, 단기간에 react 와 django 를 급하게 배우고 있는데, 어렵지만 잘 설명해 주셔서 잘 배우고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만 하다가 웹 프로그램을 그것도 react 와 django 로 풀스택 개발을 하려니 개념도 없었는데 그런 것도 도움이 많이 되고요. 중간중간 팁으로 알려주시는 정보들도 너무 유용하고요. 책만으로는 어려웠을 것 같아요. 배울 내용, 알아야 하는 내용이 많아요. 아직 듣고 있는 중이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서 웹의 최신 기술을 알아가는 것 같아서 무척 기쁘구요. 이런 강의를 만들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제OO 님
강력 추천합니다. 제가 유료구매한 강의 중 가장 만족도 높은 강의입니다. 금액 자체가 큰 금액이라 생각되실 수도 있지만, 그만큼 이진석님의 열정과 노력, 노하우가 녹아들어있는 강의입니다. :) 한국에서 가장 상세한 Django 강의입니다!

ROO 님
꼼꼼한 강의 너무 좋습니다. 처음 아무것도 모를땐 뭔 소리를 하는지 머리아팠지만, 두번째 들으니 기본 알게 해주시려고 이것저것 설명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아직도 수강진행중이지만, 수강료가 아깝지 않아요~

카OO 님
강사님이 하나하나 꼼꼼히 알려주셔서 즐겁게 공부하고 있습니다. 원래 django를 공부하고 django template으로 홈페이지는 제작해봤었는데 react를 공부하고 나서 어떻게 api와 연동하고 배포는 어떻게 하고 막막했는데 강사님 수업을 들으니 어느 정도 속이 뻥 뚫린 기분입니다! 헷갈리는 거있으면 계속듣고 반복하다보면 이해가 되더라구요 감사합니다. 끝까지 달릴게요!


지식공유자 소개 ✒️

파이썬과 장고에 진심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이진석입니다.

  • 파이썬 홀릭, 장고 실무 12년차 개발자
  • 장고 질답 커뮤니티 Ask Company with Django/React (구. Ask Django) 운영자
  • 파이썬/장고 교육 서비스 Ask Company 운영자
  • 대전 파이썬 사랑방 운영자
  • Microsoft Azure MVP 어워드 수상 (2016년부터 매년 수상, Microsoft MVP가 무엇인가요?)
  • 서울대학교, 벤처경영학 연합전공, 파이썬/장고 강의 "벤처창업 웹프로그래밍" 강사 (2016년/2017년)
  • 패스트캠퍼스, 웹서비스 개발 캠프 (파이썬/장고) 3기 강사, 2기 조교 (2015년)
  • 다수 대학 및 기업 강의 및 자문 : 서울대학교, 카이스트, 부산대학교, 한양대학교, 국민대학교, 삼성전자, LG전자, LS그룹, SK Planet, 엔코아, KB증권, SK텔링크, 현대자동차그룹 이노션, 코스콤, 네이버 NIT Service, 아트센터 나비, 한국은행, 한국산업기술평가원 등

유튜브 영상

장고 라이브 코딩쇼 (50분. 유튜브 St.) 영상을 통해, 장고 웹개발의 강력함을 라이브 코딩으로 보여드립니다.

당신의 파이썬/장고/리액트 페이스메이커가 되겠습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파이썬 웹서비스 개발을 기초부터 탄탄하게 시작하고 싶으신 분
장고와 리액트 간의 API 연계가 궁금하신 분
백엔드/프론트엔드/배포까지 한 강의에서 모두 경험해보고 싶으신 분
📚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파이썬 기본 문법에 대한 이해
자바스크립트 기본 문법에 대한 이해 (함수, Prototype, this 등)
장고로 간단한 페이지를 만들어본 경험

안녕하세요
이진석 입니다.
이진석의 썸네일

파이썬과 장고에 진심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여러분의 파이썬/장고/리액트 페이스메이커가 되겠습니다. 😉

커리큘럼 총 157 개 ˙ 48시간 19분의 수업
이 강의는 영상, 수업 노트, 첨부 파일이 제공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섹션 2. 장고 Models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처리
장고 모델 (ORM) 소개 미리보기 15:53
장고 모델 필드 13:38
장고 admin을 통한 데이터 관리 22:42
장고가 media 파일을 다루는 방법 31:07
장고 쉘 08:57
모델을 통한 조회 (기초) 21:12
Queryset을 통한 간단 검색 구현 17:39
Queryset의 정렬 및 범위 조건 09:27
django-debug-toolbar를 통한 SQL 디버깅 11:36
관계를 표현하는 모델 필드 (ForeignKey) 30:14
관계를 표현하는 모델 필드 (OneToOneField) 12:35
관계를 표현하는 모델 필드 (ManyToManyField) 15:24
마이그레이션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관리 (1) 20:07
마이그레이션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관리 (2) 12:28
섹션 3. 장고 Views를 활용한 HTTP 요청 처리
다양한 응답의 함수 기반 뷰 (1) 미리보기 24:27
다양한 응답의 함수 기반 뷰 (2) 09:53
URL Dispatcher와 정규 표현식 27:28
클래스 기반 뷰 시작하기 21:54
장고 기본 CBV API (Base Views) 20:52
장고 기본 CBV API (Generic display views) (1) 15:46
장고 기본 CBV API (Generic display views) (2) 12:16
장고 기본 CBV API (Generic display views) (3) 05:52
뷰 장식자 18:16
장고 기본 CBV API (Generic date views) 24:34
적절한 HTTP 상태코드로 응답하기 09:54
URL Reverse를 통해 유연하게 URL 문자열 및 응답 생성하기 26:05
섹션 4. 웹 프론트엔드 기초 및 장고에서 static 파일을 처리하는 방법
Overview 미리보기 24:05
CSS (Layout) (1) 14:23
CSS (Layout) (2) 16:34
JavaScript와 jQuery 22:33
휴대폰 망을 통해 로컬 개발서버에 접속하는 방법 14:21
장고가 static 파일을 다루는 방법 22:39
섹션 5. 장고 Forms를 활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유효성 검사 및 저장
HTML Form 미리보기 23:54
HttpRequest와 HttpResponse 20:45
Django Form 27:39
Cross Siste Request Forgery 14:39
ModelForm 21:59
Form Validation 19:23
Messages Framework 24:00
Form을 통한 삭제 구현 06:33
장고 기본 CBV API (Generic editing views) 25:43
섹션 6. 장고 기본 인증 구현하기
로그인 처리 미리보기 11:47
사용자 프로필 페이지 및 프로필 수정 15:06
템플릿 레이아웃에 링크 추가하기 05:22
퀴즈를 맞춰야 로그인 03:52
회원가입 09:40
회원가입하자마자 로그인하기 05:13
로그아웃 처리 06:33
섹션 7. 비 SPA 방식으로 장고 Forms/Views를 적극 활용한 인스타그램 St 만들기
Overview 미리보기 11:55
프로젝트 생성 및 초기 프로젝트 환경설정 33:47
Bootstrap4를 활용한 기본 레이아웃 구현 22:08
커스텀 유저 지정 및 회원가입 구현 36:16
회원 가입 환영 이메일 보내기 23:17
SendGrid API Key 획득하고 환경변수에 저장하기 07:14
로그인/로그아웃 구현 그리고 회원 가입과 동시에 로그인 17:18
django-pydenticon을 활용하여 프로필 디폴트 이미지 구현 07:32
프로필 수정 구현과 장고3에서 추가된 TextChoices 활용 27:30
auth앱의 PasswordChangeForm 커스텀을 통한 암호 수정 구현 19:23
instagram 앱 생성과 포스팅 쓰기 구현 27:56
instagram post_detail 뷰 구현 17:14
유저 페이지 구현 24:39
easy-thumbnails를 활용한 유저페이지 썸네일 처리 구현 08:16
Timeline sidebar 템플릿 및 스타일 구현 19:32
User 모델에 Follow-Unfollow 관계 필드를 구현하고, Follow 기능 구현 20:24
Timeline에 Follow하는 유저들의 포스팅 만을 노출하기 06:02
유저페이지에서 Unfollow 구현 08:33
Timeline 포스팅 목록 조건에 날짜 범위 지정하기 04:45
포스팅 좋아요/취소 구현 25:38
장고 만으로 댓글 쓰기 구현 19:02
자바스크립트없이 포스팅 화면에서 댓글 쓰기 UI 개선 11:32
장고 위주로 jQuery를 통한 Ajax 댓글 쓰기 구현 25:55
섹션 8. 장고 django-rest-framework (이하 DRF)를 활용한 효율적인 웹 API 만들기
API 서버와 REST 미리보기 35:19
JSON 응답뷰 만들기 36:39
JSON 직렬화 46:19
APIView를 활용한 뷰 만들기 31:06
mixins 상속을 통한 APIView 로직 재사용 12:48
ViewSet과 Router 22:45
Renderer를 통한 다양한 응답 포맷 지원 19:35
Form과 Serializer 관점에서 DRF 비교 11:23
Serializer를 통한 유효성 검사 및 저장 20:10
Authentication과 Permission 30:51
필터링 (Filtering)과 정렬 (Ordering) 12:16
페이징 (Pagination) 처리 04:02
유저/IP 별 API 최대 호출 횟수 제한하기 (Throttling) 20:25
Token 인증 적용하기 17:29
JWT 인증 24:52
섹션 9. ES6+ 문법 및 리액트 기초 익히기
개발환경 세팅 미리보기 28:54
꼭 알아야할 ES6+ 문법 (1) 33:09
꼭 알아야할 ES6+ 문법 (2) 20:52
순수 함수와 커링 기법 08:22
babel과 webpack, 그리고 create-react-app 21:26
CRA 프로젝트에 Ant Design 적용하기 11:44
리액트 엘리먼트 32:09
상탯값 39:01
속성값 19:17
속성값 타입 및 디폴트값 정의하기 17:08
이벤트 처리하기 21:13
첫 리액트 컴포넌트 만들기 (클릭 카운터) 18:09
CSS를 적용하는 다양한 방법 28:36
샘플 Todo List 23:29
immer를 활용한 손쉬운 불변객체 다루기 18:51
클래스 컴포넌트, 생명주기 24:48
클래스 컴포넌트를 통한 에러 처리 13:48
Axios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HTTP 요청 29:04
함수 컴포넌트와 필수 Hook 48:15
커스텀 Hook 만들기 11:31
리듀서와 useReducer 훅 20:46
Context API 25:04
Context API와 Reducer 패턴 13:18
라우터로 SPA 만들기 37:15
섹션 10. 리액트와 함께 SPA 방식으로 인스타그램 만들기
프로젝트 생성 및 기본 환경 설정 미리보기 28:06
포스팅 목록 API를 구현하고 리액트에서 받아서 표현하기 46:30
react-router-dom을 활용한 라우팅 처리 22:02
CSS Grid와 Ant Design을 활용한 레이아웃 40:29
회원가입 API 만들기 09:52
리액트 기본 기능으로 회원가입 폼 만들기 26:34
Ant Design Form을 활용한 회원가입 폼 만들기 20:41
장고에 JWT 토큰 발급 붙이기 06:24
로그인 폼을 만들고 로컬 스토리지에 jwt 저장하기 11:50
Context API와 Reducer를 활용하여 JWT Token 공유하기 22:57
LoginRequiredRouter 구현하기 11:56
포스팅 목록 API에 JWT 인증하기 07:23
Suggestion 목록 API 및 화면 구현 17:02
useAxios 훅을 통한 보다 손쉬운 조회 API 요청 05:31
유저 Follow 리액트 화면 구현 08:57
유저 Follow API 구현 10:53
포스팅 목록 API 및 화면 정리 09:09
포스팅 쓰기 화면 및 API 구현 46:05
포스팅 좋아요 화면 및 API 구현 17:18
댓글 쓰기 화면 및 API 구현 30:48
환경변수를 통한 API HOST 지정 12:57
섹션 11. 컨테이너 기반으로 AWS/Azure 인프라에 장고/리액트 서비스 배포하기
Overview 미리보기 22:33
눈송이 서버 패턴과 피닉스 서버 패턴 03:53
Azure, AWS, Google의 Container 관련 서비스 17:52
개발 머신에 Docker 설치하기 21:14
Docker 놀이터 26:00
Docker Hub에 빌드한 장고 이미지 올리기 05:27
AWS VM에서 Docker Swarm을 통한 서비스 운영 23:20
Azure 무료체험 구독 가입하기 06:02
Azure 배포를 위해 Azure Storages Accounts로의 static media 설정 19:32
실서비스용으로 장고 프로젝트를 도커로 빌드하기 19:56
PostgreSQL DB와 연동하고 도커를 통해 마이그레이션 수행하기 11:59
Azure PaaS 서비스에 도커 장고 서비스 배포하기 13:12
리액트 프로젝트를 Azure Storage에 배포하기 14:16
감사의 말 04:00
섹션 12. 보너스: 파이썬/장고 개발환경 구축하기 (2022년 버전)
README 미리보기
윈도우 개발환경 구축 10:38
맥 개발환경 구축 06:11
PyCharm Professional 체험계정 활성화 02:51
프로젝트 생성 및 파이참에서 이쁘게 개발하기 19:19
강의 게시일 : 2021년 09월 17일 (마지막 업데이트일 : 2022년 07월 14일)
수강평 총 72개
수강생분들이 직접 작성하신 수강평입니다.
4.9
72개의 수강평
5점
4점
3점
2점
1점
VIEW 추천 순 최신 순 높은 평점 순 낮은 평점 순 평점 순 높은 평점 순 낮은 평점 순
Han Kim thumbnail
5
진심 살면서 들었던 모든 온오프라인 강의중 가장 최고의 강사의 최고의 강의 그냥 적어도 한국에서만큼은 장고 웹개발에 대해서는 이분 따라올자가 없을을듯하네요 정말 대단해요!!!!!!!!!! 정말 너무감사해요~!사랑합니다~
2021-11-12
율리시스 thumbnail
5
주니어 장고 개발자로 일하고 있고 정리차원에서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수강했던 장고 강의중에서 깊이있고 노하우가 녹아있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좋았던 부분입니다. - 단순 화면을 뽑아내는게 아닌 컴포넌트 기반 코드 구조에 대한 고민이 녹아있음 - ORM 활용 및 쿼리 튜닝. - 장고 MTV패턴 구조에 대한 개념 - django 또는 DRF에서의 함수형, 클래스형 뷰의 적절한 활용 좋은 강의 너무 감사드리고요 다른 강의도 오픈하시면 수강하고싶습니다. 장고 채널스, 셀러리 등을 활용한 비동기 고급강의도 꼭 열어주셨으면 좋겠어요 화이팅입니다.
2021-11-03
쾌활한 얼룩말 thumbnail
5
드디어 다 봤다...완전 빡셈
2022-04-15
일코 thumbnail
5
파이썬이 한창 유행이 된 2021년 현재에도 단연 군계일학입니다. 국내외를 통틀어 "이진석 장고"에 비빌 만한 다른 명강의가 없다는 것도 학계의 정설이라고들 합니다ㅎㅎㅎ 2017년쯤인가? 파이썬을 접하기 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을 때 (타 사이트에서) 진석님의 강의를 처음 접했습니다. 파이썬 기본문법부터 독학으로 배웠고 웹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던 터라 구멍이 많았는데, 진석님의 강의가 비단 장고 뿐만 아니라 파이썬과 프로그래밍 기초를 잡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저는 전문 개발자가 아님에도 블로그를 직접 만들어 운영하는 경험도 해봤고, 간단한 웹페이지 제작 부업도 굉장히 쏠쏠하게 해봤습니다. 추천이나 소개를 많이들 해주셔서 별도로 플랫폼이나 광고, 홍보를 하지 않았어도 한 달 수강료의 몇십 배나 되는 수익을 벌었어요. (저 같은 경우는 운좋게 지자체나 중소규모 이벤트업체에서 임시로 제작운영하는 지역축제, ㅇㅇ페스티벌 또는 ㅇㅇ공모전 웹페이지 제작 위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틀이 대체로 비슷하고 제작난이도도 쉬워서 시도해 보기 좋아요.) 그 때에 비하면 진석님 강의에 리액트나 인스타그램 튜토리얼, AWS 등 커리큘럼이 많이 추가되긴 했지만,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이 하루이틀 사이에 만들어낸 강의가 아니라는 점에 큰 점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푹 익힌 묵은지나 된장 같은 맛의 강의입니다. 잘 다듬어져 있어서 과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없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현직 웹개발자라면 이야기가 다를 수 있지만, 입문에서 초중급 수준이라면 이것 하나로 충분하지 않겠나 싶습니다.) 동료나 지인이 파이썬 웹개발에 대해 추천해달라고 할 때 저는 단 한 번도 다른 강의를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인프런의 이진석"만 추천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이만큼 더 좋은 다른 강의도 있나? 하고 다른 사이트를 여러 번 찾아보았는데, (물론 좋은 강의는 다소 있었지만) 이만한 강의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 강의를 더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데, 제 필력이 여기까지인가봅니다ㅜ 이만 줄입니다. 마치며, 평생 무제한 수강이니만큼 필요한 시점에 참고할 수 있게 이번 생에 한 번은 수강해놓으시길 권합니다. 행복한 하루들 보내십시오!
2021-11-26
뤀쪼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도 해당 강의를 들으면서 "이걸 제대로 반복하면 나도 풀스택 웹 개발을 해볼 수 있겠다."란 자신감이 생겨서, 마침 늦은 나이에 진입하는 형님께 해당 강의를 추천해드릴 생각입니다. 그런데 늦은 나이라 신입은 힘들 것 같고, 본인 의지는 "프리랜서 혹은 자택 근무로 적당하게 오래도록 일하고 싶다."는 의견인데 선생님의 웹페이지 제작 부업 경험과 어느정도 맞는 것 같아서 그런 부업이나 프리랜서 일은 어디서 구하셨는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2022-07-19
최다니엘 thumbnail
5
생각외로 한강의 한강의 듣는게 굉장히 무겁네요; 이거 한번듣고 이해될 강의는 절대절대로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실무자로 일하면서 깊이있게도 배우기에 좋은 강의 같아요. 희망사항이 있다면 현재는 장고버전이 4버전이고, 강의당시는 3버전인데 혹시라도 더 나아진 부분이 있다든지 호완이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개선해주시면 좋겠습니다(아직까진 없었음)
2022-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