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이랑 JPA를 조금 다룰 줄 알게 된 당신, 앞으로 성장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혹시 설계 공부를 해보겠다고 디자인 패턴을 공부하면서 패턴들을 무작정 암기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제가 도와드릴게요!
보강 추가 및 가격 인하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김우근입니다.
강의를 개설한 지 어느덧 6개월이 다되어갑니다. 다름이 아니고 해당 강의에 대해서 몇 가지 공유해 드릴 사실이 있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강의에 보강이 추가되었습니다.
본 강의는 6월 9일부로 가격을 인하하고자 합니다. (59,400원. 예정일이고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의를 아직 수강하지 않으신 분들이 계신다면, 수강 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처음 강의를 기획했을 당시에는 대상 독자가 1년~2년 차 실무를 하고 있는 주니어들이었습니다. 물론 주니어와 학생은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학생분들도 몇 분 들을 수 있겠다”라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주요 대상 독자가 아무래도 직장인이었기에, ‘시간 부족한 직장인들이, 주말 하루~이틀정도 투자해서 완강할 수 있는 그런 강의를 만들어보자’라고 생각했었고요. 그리고 주말 이용해서 세미나를 듣고 온다는 개념이라면, “직장인의 경제력을 고려했을 때, 세미나 참석비 8만 원? 정도면 괜찮지 않나?”라는 생각했던 거죠.
그런데 이 강의가 학생 여러분들에게 이렇게 큰 관심을 받을 줄 몰랐습니다. 그래서, 우선 너무나 감사합니다. 학생분들 입장에서는 8만 원이라는 금액이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정말 과분한 관심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까지 학생분들이 많이 들어주신다면, ‘이미 결제해 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강의 내용을 조금이라도 더 보강하고, 앞으로 수강해주실 분들을 위해 가격 부담을 조금이라도 낮춰드리는게 맞지 않을까?’라는 생각이요.
네, 그래서 강의 내용을 조금만 더 보강하고, 가격을 인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물론 이런 결정을 하게 된 데에는 위에 설명해 드린 이유 외에도 몇가지 다양한 이유가 더 있지만, 사족이라 생각되서 넘어 갈게요.
보강은 금일 새벽에 추가하였습니다. 40분정도의 짧은 분량이지만, 넣을까 말까 고민하다가 여러 이유로 인해 뺀 내용들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 바로 들으실 수 있는 상태이고요. 다만 가격 인하는 한 달 뒤인 6월 9일(예정)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가격 인하를 바로 하지 않는 이유는, 이 공지가 나가기 전에 이미 결제해주신 분들이 계시기 때문이며, 이 분들과 후에 결제해주실 분들 사이에 약간의 시간 간격을 두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대신 그 이전까지는 인프런의 할인 정책에 따라 할인 폭과 기간을 최대한 길게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소식을 전달해 드리자면 6월 9일에 테스트를 주제로하는 새로운 강의가 오픈됩니다. 본 강의가 원론적인 내용을 다룬다면, 테스트 강의에서는 스프링 프로젝트에 테스트를 넣는 실천적인 방법을 다루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솔직한 이야기로, 해당 강의를 이미 완독하시고 체득하신 분들이라면, 신규 강의를 들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네요. 아래는 신규 강의에 사용되는 토이 프로젝트인데, 릴리즈 쫓아가셔서 어떻게 변화되는지 한 번 읽어보기만 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 https://github.com/kok202/test-code-with-architecture) 그래도 혹시라도 관심이 있는 수강생분들이 계시다면,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처음 강의를 개설했을 때에는 1년에 100분만 수강해 주셔도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과분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