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nail
BEST
보안 · 네트워크 보안

외워서 끝내는 SSL과 최소한의 암호기술 대시보드

(4.9)
58개의 수강평 ∙  1,744명의 수강생

44,000원

지식공유자: 널널한 개발자
총 11개 수업 (1시간 51분)
수강기한: 
무제한
수료증: 발급
난이도: 
입문
-
초급
-
중급이상
지식공유자 답변이 제공되는 강의입니다
폴더에 추가 공유

초급자를 위해 준비한
[보안] 강의입니다.

인터넷의 안전을 책임지는 암호기술에 대해 아주 쉽게 외워서 끝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SSL인증서, PKI 기술, 디지털 서명, 공인인증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이런 걸
배워요!
암호기술의 개념적인 구조와 원리
대칭키, 비대칭키, 해시 등 IT기술 전반에 사용되는 암호기술
웹 서비스에 적용되는 SSL 인증 체계의 구조
공인인증서의 구조와 작동원리
PKI기술과 디지털 서명 원리

암호 기술, 어렵게 배우지 마세요! 
2시간 안에 빠르게 외워서 끝낼 수 있어요.

웹 시스템 보안의 핵심, PKI? 🔑

공개 키 보안 구조(PKI)는

VPN, SSL 인증서, 공인인증서 등 다양한 보안 기술의 핵심입니다. 
복잡한 암호 기술의 작동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KI 기술 전반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개인정보보호를 비롯한 모든 보안 기술에는 PKI 기술이 핵심입니다. VPN 같은 네트워크 보안 기술이든, SSL 인증서든 모든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SSL 인증서나 공인인증서 같은 것들은 이미 우리 일상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굳이 개발자나 시스템 엔지니어가 아니더라도 관련 이론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PKI는 이미 우리 일상에 깊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웹 서비스는 HTTP가 아닌 HTTPS로 통신합니다. 이러한 HTTPS에 SSL 통신이 왜 필요하며,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려면 결국 PKI 기술 전반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러한 암호 기술은 생각보다 난해하고 공부하기 어려운 고난도 수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학습을 주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수식을 제외하고 구조와 원리만 생각한다면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암호기술, 정말로 외워서 
끝낼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이 들으면 좋습니다 ✅

😵

SSL, PKI 기술 등 복잡한 암호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싶은 모든 분들

🥺

암호기술에 대한 이해가 절실한 시스템 엔지니어 및 개발자, IT 실무자

💡

산술연산, 2진수 ↔ 16진수 진법 변환웹 서비스의 구조를 대략적으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

본 강의는 PKI 기술 전반에 대한 개요를 수식 없이 쉽게 설명합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이론일 수 있지만, 암기만으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이해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공학 전공자 수준까지 누구나 아주 쉽게 암호기술을 이해하고, PKI의 핵심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드리겠습니다!

학습 내용 📖

  • Hash, Checksum에 대한 이해
  • 대칭키와 비대칭키의 차이
  • PKI 기술의 원리 및 HTTPS의 작동 원리
  • SSL 인증서 검증 방법에 대한 이해
복잡한 암호기술 관련 내용 중 꼭 알아야 할 부분만 정리했습니다.
강의에 쓰인 28p 분량의 시각자료까지 함께 제공합니다.

이 강의를 만든 
지식공유자는 👨‍💻

널널한 개발자 TV의 ‘널널한 개발자’ 최호성입니다.

  • (모두가 싫어하는) 국내 최초 PC 방화벽 개발자
  • 1992년부터 C언어를 공부한 30년 묵은 C/C++ 개발자
  • 다수 국책과제 수행 경험자이자 15년 이상 개발 강의 경력을 함께 보유한 아저씨!
  • C언어 인기 입문서 『독하게 시작하는 C 프로그래밍』 저자

3만 명 이상이 구독하는 "널널한 개발자 TV"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복잡한 암호 기술? 어렵게 돌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

SSL과 PKI 등은 굉장히 많이 쓰이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암호학에 대한 부담 때문에 배우기 망설이시는 분들의 모습을 종종 보았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라는 공개된 환경 안에서 정보를 보호하는 이러한 암호 기술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할 수만 있다면 IT 실무자로서의 든든한 무기가 되어줄 것입니다.

정말 말 그대로 부담 없이 외워서 이러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강의의 목표입니다. 많은 분들이 길지 않은 시간을 투자해서 인터넷의 보안성을 이루는 핵심 원리를 쉽고 빠르게 끝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웹 서비스 시스템을 관리하는 운영자
SSL 인증서의 구조와 특징을 알고 싶은 개발자
PKI 기술에 대해 관심이 있는 IT실무자나 학생
📚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2진수, 16진수 진법변환
논리연산(특히 XOR)과 산술연산 능력

안녕하세요
널널한 개발자 입니다.
널널한 개발자의 썸네일

널널한 개발자 TV 채널 주인장이자
30년 넘게 IT기술의 바다를 항해하고 있는 개발자 입니다.  반갑습니다. ^^

 

커리큘럼 총 11 개 ˙ 1시간 51분의 수업
이 강의는 영상, 첨부 파일이 제공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섹션 0. 강의소개 및 수강조건
섹션 1. 기초이론
이름 궁합과 Checksum 미리보기 09:52
Hash에 대해 외울 것들 22:00
섹션 2. 암호기술에 대한 이해
매우 쉽게 외우는 대칭키 시스템 미리보기 09:47
외워서 끝내는 비대칭키 시스템 14:03
디지털 서명이란? 04:45
섹션 3. PKI 시스템과 인터넷
인터넷을 위한 비대칭키 체계 08:10
효율 극대화를 위한 혼합 활용 04:26
비대칭키 체계의 문제점 05:25
공개키 신뢰를 위한 검증체계 18:11
웹 서비스와 공인인증서 08:04
강의 게시일 : 2022년 09월 28일 (마지막 업데이트일 : 2022년 09월 28일)
수강평 총 58개
수강생분들이 직접 작성하신 수강평입니다.
4.9
58개의 수강평
5점
4점
3점
2점
1점
VIEW 추천 순 최신 순 높은 평점 순 낮은 평점 순 평점 순 높은 평점 순 낮은 평점 순
로엔 thumbnail
5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앱 만들면서 로그인쪽 구현하고 있었는데 해시가 어쩌구 저쩌구 공개키가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무슨 말인지 당최 이해가 안됐었는데 전체 흐름을 쭉 짚어주셔서 너무너무 이해가 잘 됐습니다!!
2023-04-18
지식공유자 널널한 개발자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개발자시군요! 복잡한 암호학 이론을 수학적으로 공부할 것이 아니라면 이 강의의 내용만 잘 이해하셔도 API들을 잘 활용하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
2023-04-18
소라연 thumbnail
5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어려운 주제라고 생각했지만 비유가 너무 좋아서 쉽게 이해하였습니다.
2023-03-24
지식공유자 널널한 개발자
쉽게 이해하셨다니 강사로써 매우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
2023-03-24
hjy93992 thumbnail
5
학생입니다. 웹 서비스 팀프로젝트 에서 인증, 권한 부분을 맡게 되어 jwt 토큰방식을 이용해서 코드를 짯습니다. 다른사람이 짠 코드를 이해없이 따라 한거라서 이해하기위해 , 이것저것 영상 찾아봤는데 시간만 날렸습니다. 이 강의가 정답이네요 jwt 토큰이니 , jwt 데이터 구조니 뭐니 이런게 중요한게아니라 암호학 개념이 중요한거였습니다. (jwt토큰 이니 뭐니 이런 용어 몰라도 암호학 개념이 있다면, 코드깟을때 이해할수 있을것 같음.) 강의명이 "외워서 끝내는" 이지만 아주 논리적으로 핵심 개념을 설명해주심 "외워서 끝내는" 이라는 말은 "수학적으로 증명은 하지않고 결과만 정리해서 알려드림" 정도로 생각하시면될듯합니다. 어쨋든 지식적으로 얻는것도 많고, 너무 재미있게 봤어요. 뭔가 강의명이 암호학 이라서 그런지 사람들이 많이 수강 안하는것 같은데, 개발자라면 거의 필수로 알아야 되는 내용이네요.
2023-04-18
지식공유자 널널한 개발자
JWT이나 인증체계와 관련된 부분에는 모두 PKI이론이 등장하지요. 피드백 주신 것처럼 이 강의는 개발하는 분들이 꼭 보셨으면 하는 개인적 바람이 있습니다. 놀랍게도 그 부분을 정확히 말씀해주셔서 기쁘고 고맙습니다. ^^
2023-04-18
BACK HO KIM thumbnail
5
OAuth2을 이해하는 것에 기반 지식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강의 입니다. 만약 제가 해당 강의를 보고 JWT의 RS256 알고리즘와 JWK을 이해 하려 했다면 많은 시간을 아꼇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드는 강의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22-09-29
지식공유자 널널한 개발자
첫 번째 수강평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도움이 됐다는 생각이 들어 기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강의를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이 강의도 내용을 더 추가해 보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2-09-29
akgkfk3 thumbnail
5
수강 완료하였습니다. SSL에 관해서는 대충 구글링을 통해 PC에 설치된 CA의 공개키로 신뢰할 수 있는 인증서인지 그 여부를 판단하는 것까지만 알고 있었는데 인증서와 관련된 기관이 어떤 것이 있는지 대칭키 ~ 비대칭키 ~ 혼용방식 ~ PKI 인증체계의 흐름을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 참고로 해당 강의 수강료 44,000원은 학생 입장에서는 수강시간에 비해 비싼 감이 없잖아 있네요. 수강하실 분들은 강사님 유튜브 구독하시고 커뮤니티 가보시면 매월 강사님 강의들 쿠폰 뿌려주시는데 해당 쿠폰으로 할인받고 수강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023-05-05
지식공유자 널널한 개발자
좋은 평가와 구체적인 피드백 감사합니다. 아울러 학생분들을 위한 정보안내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학생을 위한 쿠폰은 계속 올리겠습니다. ^^
2023-05-09
연관 로드맵
이 강의가 포함된 잘 짜여진 로드맵을 따라 학습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