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으로 이력서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친절한 가이드와 함께 앉은 자리에서 끝까지, 완성할 수 있는 이력서 만들기!
이런 걸
배워요!
노션으로 이력서 제작하는 법
웹 서비스처럼 이력서 기획하고 구성하는 법
이력서 각 섹션을 구성할 때 유의할 점
데이터 활용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이력서 작성 팁
노션 페이지를 웹 페이지로 만들고 공유하는 법
내 이력서 사람들이 잘 보고 있는지 데이터로 확인하는 법
막막한 이력서 작성,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까요?
핸즈온 강의로 처음부터 끝까지 이력서를 완성해요! ✍️
요즘 다들 노션으로 이력서 쓴다는데, 나도 노션으로 이력서 써볼까? 고민만 하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이런 분들을 위해서 위해 앉은 자리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이력서를 완성할 수 있는 핸즈온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이력서 만들기, 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막막하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력서 작성, 퍼스널 브랜딩 두가지 토끼를 다 잡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저는 잡플래닛이라는 채용 플랫폼의 데이터 분석가로 근무했습니다. 채용 산업을 열심히 탐색하던 중 우연한 계기로 노션 이력서를 웹 서비스처럼 만들어 올리게 되었는데요. '남의 이력서, 관심이나 있겠어?'라고 생각하며 올렸던 이력서 페이지가 이제는 일 년에 8,000명 정도가 방문하는 웹사이트가 되었습니다. 구글에 '데이터 분석가 포트폴리오',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라고 검색하면 각각 첫 번째로 제 이력서 페이지를 보실 수 있어요.
저는 이 이력서 페이지 덕분에 이직 제안을 받기도 했었는데요. 몇 시간 투자해서 만들어놓은 노션 이력서가 저에게 좋은 기회들을 가져다주는 것을 보며, '좋은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잘 알리는 게 정말 중요하구나' 하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많은 채용 전문가분들이 구직자분들에게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서 이력서를 작성해라'라는 조언을 해주시는데요. 인사담당자가 되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생각하기가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 이력서를 작성하시는 분들께 이력서를 쿠팡이나 네이버 쇼핑 같은 웹서비스라고 생각해보자고 이야기해요. '인사담당자'라는 고객들이 '이력서'라는 상세 페이지를 읽고 '나'라는 상품을 구매하게끔 해야 하는 거죠. 제가 쿠팡에서 물건을 살 때 고민하는지 생각하다 보면, 이력서를 볼 때 인사담당자들이 어떤 고민을 할지, 어떤 점을 더 보강하면 좋을지가 눈에 들어오기도 합니다.
이 강의에서는 이력서를 웹 서비스처럼 기획하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퍼스널 브랜딩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이력서 작성.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저와 함께 앉은 자리에서 끝내봅시다!
☑️
신입/경력으로 지원할 때 어떤 부분을
중심으로 이력서를 작성하나요?
☑️
이력서에 SQL, Python 같은 툴 스킬은
어떤 식으로 적어주는 게 효과적일까요?
☑️
회사마다 작성해야 할 이력서 양식이 다른데,
데이터 분석가들에게는 어떤 양식이
매력적으로 보이나요?
☑️
실무자분들이 이력서나 면접을 보실 때,
지원자의 어떤 부분을 주로 보는지 궁금합니다.
자율양식인 기업에 꼭 써야하는 내용이 있을까요?
💡 이 강의만의 특징
1. 강의 소개
2. 샘플 이력서 따라서 만들기
3. 이력서 공유하기
4. 마무리
Q. 이력서를 왜 웹서비스처럼 만들어야 하나요?
이력서를 웹서비스처럼 만들어보는 건 세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인사담당자를 고려하며 이력서를 작성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요.
두 번째, 웹상에서 이력서 자체가 바이럴이 되면 퍼스널 브랜딩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이력서 사이트를 통해 만들어진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해볼 수도 있어요. GA4 등의 데이터 분석 툴을 연동시켜 데이터를 보고 그 데이터를 이용해 이력서를 개선해 본다면, 데이터 활용 능력을 어필하기 위한 좋은 프로젝트가 될 수 있을 거예요. 이런 프로젝트는 데이터 분석가,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 PM 등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필요한 직군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Q. 이력서를 웹 사이트로 만들면, PDF로 이력서를 제출해야하는 경우엔 어떻게 하나요?
PDF 형식의 이력서가 필요하신 경우, 강의에서 만든 노션 이력서 페이지를 PDF로 저장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 공유하기 파트에서 관련 내용을 설명해드립니다.
Q. 양식이 정해진 대기업 이력서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인가요?
본 강의는 노션으로 작성하는 자유 형식의 이력서를 함께 만들어보는 강의입니다. 정해진 양식이 있는 이력서의 경우에는 강의 내용을 바로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자유 형식의 이력서를 작성해본 경험이 있으신 경우 양식이 정해진 이력서에 내용을 채워넣기 좀 더 수월하실 수 있습니다.
Q. 이력서 강의를 들으면 100% 서류 합격이 보장되나요?
아니요. 채용 시장에서는 회사의 니즈, 지원자의 백그라운드, 프로젝트 경험, 경력 등 많은 요소가 합쳐져 서류합격의 당락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 강의가 수강생 여러분 개개인의 서류 합격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가 중에 이런 방식으로 이력서를 작성하고 활용하고 있는 케이스도 있다는 걸 참고하여 본인만의 이력서를 잘 작성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선 강의를 들으면서 이력서 초안을 처음부터 끝까지 작성해 본다.
2) 강의에서 이야기했던 각 섹션을 구성한 의도, 주의해야 할 점 등을 다시 생각해보며, '이게 과연 내 이력서에도 최선일까?'를 고민해보고 수정해본다.
🔵 수강 환경 관련 안내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이력서 작성이 막막하신 분
노션으로 이력서 제작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
이력서 작성 팁이 궁금하신 분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이력서 활용법이 궁금하신 분
IT 스타트업 데이터 분석가 이보민 입니다.
데이터리안에서 강의 기획자 및 강사를 맡고 있습니다.
데이터리안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다면 👉 https://www.datarian.io
전체
19개 ∙ (3시간 39분)
오리엔테이션
10:58
이력서 만들기, 냅다 시작해봅시다
15:07
자기소개
14:42
SUMMARY
14:18
SKILLS
07:39
PROJECT | 1. 섹션 소개
04:54
PROJECT | 2. 노션 실습
19:35
PROJECT | 3. 우피 설정 팁
07:20
BLOG | 1. 섹션 소개
10:51
BLOG | 2. 노션 실습 (1)
19:17
PUBLIC SPEAKING
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