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대시보드 개발용 서버 사용하기
개발용 서버 사용하기
강의명 : 나의 첫 Django 앱 만들기
수강 기한 : 무제한
진도율 : 0강/25강 (0%) | 시간 : 0분/0분
나가기
미수강
이전수업
다음수업
그렇다면 장고 프로젝트가 잘 움직이는지 확인하도록 하죠. 현재 manage.py 가 있는 디렉터리에 있지 않다면 manage.py 가 있는 디렉터리로 이동하여 주십시오. 이동하였다면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주십시오.
$ python manage.py runserver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Performing system checks...

System check identified no issues (0 silenced).

You have unapplied migrations; your app may not work properly until they are applied.
Run 'python manage.py migrate' to apply them.

August 19, 2016 - 15:50:53
Django version 1.10, using settings 'mysite.settings'
Starting development server at http://127.0.0.1:8000/
Quit the server with CONTROL-C.

Note

"unapplied migrations" 경고 메세지는 잠깐 무시해 주십시오. 데이터베이스는 조금 뒤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100% 파이썬으로만 만들어진 라이트 웨이트 장고 개발용 웹 서버를 처음으로 실행해 봤습니다. 이 웹 서버는 프로덕션으로 디플로이하기 전까지 아파치 서버와 같은 프로덕션 서버를 구축하지 않고도, 개발자가 빠른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장고 프레임워크에 포함된 웹 서버 입니다. 이 서버는 개발자를 위한 개발용 서버이므로 프로덕션 환경에서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 (우리가 하는 일은 웹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이지 웹 서버를 만드는게 아닙니다.) 이제 서버가 실행되었으니 http://127.0.0.1:8000/ 주소를 웹 브라우져의 주소창에 입력하여 주십시오. 라이트 블루 파스텔 색의 “Welcome to Django” 페이지가 보일 것 입니다. 축하합니다. 성공하였습니다!

포트 바꾸기

runserver 명령어는 디폴트로 8000번 포트의 내부 IP (127.0.0.1) 에 웹 서버를 실행합니다. 만약 서버의 포트를 변경하고 싶으면 포트 번호를 파라메터로 명령어에 추가하여 주십시오. 예를 들면 다음의 명령어는 8080 포트에 서버를 실행합니다.
$ python manage.py runserver 8080
만약 서버의 IP를 변경하고 싶으면 포트 번호와 함께 파라메터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모든 퍼블릭 IP의 8000번 포트에서 서버를 실행하고자 하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 주십시오. 장고 사이트를 만든 후에 같은 네트워크상의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 python manage.py runserver 0.0.0.0:8000
개발용 서버에 관한 모든 문서는 runserver 를 참조하여 주십시오. runserver의 자동 리로딩 기능

개발용 서버는 필요할 때 마다 자동으로 파이썬 코드를 리로딩 합니다. 코드를 변경한 후에 변경된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서버를 재기동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파일을 추가했을 때는 서버가 자동으로 재기동 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동으로 재기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차 질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