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81
답변 1
8
안녕하세요, lsj59285 님. 공식 서포터즈 codesweaver 입니다.
.
1. 네 이해하고 계신 내용이 맞습니다.
2. final 키워드는 간단히 말하면 멤버 변수를 '상수'(const)로 만들겠다는 뜻입니다. 변수의 경우는 그렇고 메서드에 붙는 final은 재정의가 불가능, 클래스에 붙는 final은 상속 불가능 등으로 의미가 달라집니다.
.
상수는 한번 값을 할당하면, 다시 그 값을 변경할 수 없음을 말합니다. 그래서 자바에서는 상수는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private final int score = 0;
.
그러나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하지 않아도 되는 예외가 있는데, 생성자에서 상수를 초기화 할 때 입니다. 생성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고, 여기서 상수값을 초기화를 하고 있다면 이는 '확실히 상수가 초기화 됨을 보장'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는 컴파일을 허가 합니다.
private final int score;
public SomeClass(int score) {
this.score = score;
}
.
setter로 멤버 변수를 설정한다는 것은 객체가 생성되는 과정이 모두 끝난 이후에 setter 메서드를 호출하여 멤버 변수의 값을 할당하겠다는 뜻입니다. 만약 이 객체의 멤버 변수중 상수가 있을경우, 상수가 생성은 되었으나 언제 초기화 될지를 컴파일러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final 키워드를 쓰지 못하도록 컴파일러가 막습니다.
.
자바 는 개발자가 실수 할 수 있는 여지를 최대한 컴파일러 레벨에서 방지합니다. 그래서 생성한 객체를 해제하는 역할도 자바언어가 알아서 처리합니다. 과거 C나 C++ 언어에서는 이런 과정을 개발자가 전부 통제해야 하기에, 실수를 하게 되면 원인을 찾기가 더 힘든편입니다.
감사합니다.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