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21
0
안녕하세요 강사님.
빈 의존관계 주입에 대한 강의를 들은 후, 주입 방식을 필드주입 -> 생성자 주입 으로 바꾸면서 발생한 오류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ServiceA와 ServiceB는 서로 순환 참조관계였습니다.
필드 주입을 사용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Service
public class ServiceA{
@Autowired
ServiceB B;
}
@Service
public class ServiceB{
@Autowired
ServiceA A;
}
위의 코드에서는 문제없이 동작하던 코드가
The dependencies of some of the beans in the application context form a cycle:
┌─────┐
| serviceA defined in file [C:\Users\qazxs\Desktop\demo\build\classes\java\main\com\example\demo\ServiceA.class]
↑ ↓
| serviceB defined in file [C:\Users\qazxs\Desktop\demo\build\classes\java\main\com\example\demo\ServiceB.class]
@Service
@RequiredArgsConstructor
public class ServiceA{
private final ServiceB B;
}
@Service
@RequiredArgsConstructor
public class ServiceB{
private final ServiceA A;
}
강의에서 Bean의 생명주기는 "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 스프링 빈 생성 -> 의존관계 주입 -> 초기화 콜백 -> ... " 의 순서로 진행된다고 배웠습니다.
필드 주입의 경우 생성자 없이 이미 생성된 빈들의 의존관계는 순환참조가 있더라도 주입이 가능하고,
생성자 주입의 경우 "스프링 빈 생성"단계(생성자)에서 순환 참조가 있을 경우 스프링 빈을 정상적으로 생성하지 못해 오류가 발생한다고 히해해도 될까요?
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강의를 들을 수록 수정할 코드가 보이는게 보람이 있습니다 ㅎㅎ
답변 1
1
안녕하세요. Yebali님
의존관계 주입 순서는 사실은 더 복잡합니다. 특히 생성자 주입의 경우에는 생성자를 호출해야 객체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을 다 찾아서 먼저 생성해주어야 합니다. 반면에 필드 주입의 경우에는 객체를 먼저 생성해두고, 그 다음에 연관된 객체를 생성해서 불러와도 되지요. 이런 차이점 때문에 생성자 주입에서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사실은 이런 양방향 의존관계는 가급적 만들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A -> B, B -> A
다음과 같이 변경하는 방안을 고민해보세요^^
A -> C
B -> C
감사합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ㅎㅎ
양뱡향 의존관계도 제거하였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