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워밍업 클럽 0기] 세 번째 발자국

[인프런 워밍업 클럽 0기] 세 번째 발자국

3주차 회고

  •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나 포함 네 분과 함께 리뷰도 진행하기로 했다.

  • profiile이라는 개념을 배웠는데 아주 유용했다. 로컬과 배포의 상태를 어떻게 나누지? 했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배포에 대해서도 배웠는데 사실 프리 티어 만료가 된지 오래라서 이번 프로젝트를 배포까지 한다면 서버리스를 공부해서 도입해보고 싶다.

  • 또한 수동 배포의 단점도 알게 되었다. 물론 배포도 못하던 시기보다는 훨씬 낫지만 지우고, 빌드하고, 배포하는 그 과정을 계속 손으로 명령어를 치며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CI/CD라는 개념이 있나보다 싶었다. CI/CD에 대해서도 반드시 공부해야겠다.(신입의 역량 중 기본이 된 것 같다..)

  • 아주 운이 좋게 코치님께 코드 리뷰를 받을 수 있었다. 정말 기뻤고 영광이었다. 왜 내가 이렇게 복잡하게 구현했지? 이런 고민은 쓸 데 없었는데?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확실히 현직자에게 받는 피드백은 아주 귀했다. 피드백을 참고해서 리팩토링을 해야겠다. 나머지를 구현하지 못하더라도 피드백을 반영해서 기존 코드를 반드시 리팩토링 하고 싶다.

 

3주차 프로젝트 깃허브 및 세팅 노션 링크

https://github.com/jooda00/Inflearn_BE0_Study_mini (깃허브)

https://actually-watch-f5d.notion.site/d2ae1ae8538541c0928b2f34ff807422?v=89517c7ec5c441b19e5c06792ac1b8e6&pvs=4 (기능 명세서)

https://actually-watch-f5d.notion.site/ERD-55c925768e3b40e995ed52ee3fd6199f?pvs=4 (ERD)

 

인프런 워밍업 클럽 0기 백엔드 후기

드디어 3주간의 스터디 및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었다.
처음 신청할 때는 사실 큰 의욕은 없었다. 취준생이라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아서 신청했다. 하지만 신청하지 않았으면 후회할 뻔 했다.

먼저, 코치님의 열정적인 피드백이 좋았다. 모든 질문을 정성스럽게 받아주시는 모습이 존경스러웠다. 다른 분들의 질문을 통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그 전에는 막연하게 다가온 개념들이 직접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해되는 것이 좋았다. 이제는 습관적으로 작성하는 것보다 왜 사용하는지 알고 작성한다는 생각이 점점 들게 되었다. 습득의 속도가 느리다는 반증이겠지만 그래도 코딩에 재미를 붙일 수 있었다.
꽤나 열정적이신 분들이 많았다. 심지어 현직자분들도 꽤 보였는데 솔직히 일을 하면서 매일 과제를 하기 쉽지 않으셨을텐데 존경스러웠다. 취준생인 나는 뭐하는거지? 라는 생각도 들고 자극도 받았다.

이번 워밍업 클럽에 참여하면서 사실 아직 갈 길이 멀었다는 생각도 했다. 신입 개발자의 필요 역량은 높아져만 가는데 나는 습득도 느리고 대단한 재능도 없어서 힘들기도 했다. 하지만 꾸준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개발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싶다고 좀 더 크게 생각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다음에는 조금 더 심화된? 버전의 워밍업 클럽이 열리면 좋겠다! 이번에 같이 했던 분들과 더 어렵고 깊은 공부를 같이 해보고 싶다.

너무 좋은 기회였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