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서버 스터디] C++ 게임 서버 개발 스터디 2회차

팀 명

게임 서버 스터디

스터디 진행 회차 및 일자

2회차 온라인 진행

스터디 후기

지난 회차에 정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오늘은 앞으로 강의를 듣기 위해 필요한 개발 환경을 세팅하고, 간단한 멀티스테드 개론에 대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이번 C++ 게임 서버 개발 강의에서는 IDE로는 Visual Studio 2019 버전을 사용하고, 1개의 Game 솔루션 아네 Client, Server, Core 총 3개의 패키지를 만드는 방식으로 세팅을 진행 했습니다.

다른 언어에 비해 C++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는 항상 세팅이 힘들고, 시간이 많이 드는 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여러 솔루션에 있는 라이브러리와 파일들을 효율적으로 가져오고, 생성된 빌드를 Debug/Release에 맞춰서 저장하는 방식들을 세팅하면서 회사 온보딩 자료를 보면서 그저 따라만 했던 부분들을 이제 이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팅을 다 마친 후에는 기본적인 멀티쓰레드 개론에 대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우선 그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쓰레드란 무엇이고 쓰레드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쓰레드란 데이터 공간과 힙 메모리에 있는 값들을 공유하고, 고유한 스택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 실행 단위입니다.

후에 `hardware_concurrency()`, `joinable()`, `join()` 등을 활용해서 안전하게 쓰레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기반의 수업을 듣고 있지만, 윈도운 전용 API가 아닌 C++ 표준에 들어온 기능들을 바탕으로 설명을 해주셔서 따라가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Seokjin Kim
    Seokjin Kim

    시리즈를 잘 듣고 꾸준히 따라가고 있지만 확실히 이전에 비하면 어려운게 사실인 듯 합니다.

    허구한날 웹서버만 보다가 게임서버를 보니 정신 나갈 것 같네요.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