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 기능으로 이해하기-Configmap, Secret #7-2

Application 기능으로 이해하기-Configmap, Secret #7-2

해당 블로그는 [쿠버네티스 어나더 클래스] 강의에 일부 내용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전 처음 이 개념을 공부할 때, 책에서 설명을 읽으면서 "아 이거 알지", "이번 챕터는 거저 먹었네" 하고 챕터를 넘겼었거든요. App의 값을 넘겨주는 방법으로 환경변수를 사용하고 민감한 데이터일 경우, 암호화를 시켜서 파일에 담는 건 기존에 또 사용했던 방법이고 쿠버네티스의 ConfigmapSecret이 그 역할을 해준다는 거니깐요.

근데 의외로 이 개념을 실무에서 쓰면서 목소리가 커질 일이 종종 생겼습니다

일단 제가 처음 알았던 만큼만 설명을 드려볼게요

 

Configmap, Secret 개념 설명


image

 

Configmap과 Secret은 Pod에 바로 연결되고요. Object에 속성들을 보면 둘 다 데이터를 담을 수 있어요. 그래서 사용자가 데이터를 넣고 Pod에 값을 주입 시킬 수가 있는데, Pod에 연결되는 속성 이름을 보면 어떤 방식으로 들어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envFrom은 Pod안에 환경변수로 들어가게 하는 속성이고, 그래서 Configmap을 연결하고 Pod 안에 들어가서 env라는 명령을 쳐보면, 이 Configmap의 data가 주입 된 걸 볼 수가 있어요.

Volume은 Pod와 특정 저장소를 연결하는 속성이고, Secret을 연결하고 Pod 안에 들어가서 마운팅 된 Path를 조회해보면, 이 Secret의 stringData가 있는 걸 볼 수가 있고요.

특별히 어려운 내용은 없죠?

아무리 처음 쿠버네티스를 공부하시는 분이더라도 환경변수와 마운팅의 개념은 기존에도 써왔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그리고 Secret은 이름 부터가 뭔가 비밀스럽게 데이터를 처리해 줄 것 같은 느낌이 있으니까. 쿠버네티스에서 데이터에 어느 정도 보안을 적용해주는 가보다 생각할 수 있죠.

 

Configmap 기능 설명


image

Configmap의 데이터가  Pod에 환경변수로 들어간다고 얘기했는데, 환경변수에 들어가는 값은 다양하고요. Data에 내용을 보면 Key, Value 형식으로 spring-profiles-active에 dev가 있죠? 환경 변수로 흔히 들어가는 값인데, 인프라에 다양한 환경 개발/검증/운영 등에 환경이 있고, 이 App이 어느 환경에서 돌아가는 건지 App이 기동되는 시점에 알려주기 위한 변수에요.

다음 환경변수에는 Application Role이라는게 있고. 말 그대로 이 App에 역할을 지정하는 건데, 예를 들어 한 App에 3가지 기능이 있는데, App 하나만 띄어서 모든 기능을 다 쓰기도 하고요. 스케일링 모드라고 해서 이 App을 기능별로 3개를 띄우고 부하가 많은 기능만 별도로 더 띄워요. 요즘은 마이크로 서비스 아케텍쳐를 반영해서 이렇게 만들어진 오픈소스도 많습니다.

밑에 postgresql-filepath는 또 다른 예인데, 이건 여기 Secret 데이터로 연결할 파일에 경로에요. 이 경로는 Pod에 mountPath에서 정하거든요. 그리고 이 경로 DB 정보를 환경변수로 주면, App은 기동 될 때 이걸 읽어서 DB에 접속할 수 있도록 로직이 되있는데, 이 경로를 이렇게 환경변수로 입력해야 Pod에서 이 경로를 바꾸게 됐을 때 App을 다시 빌드해서 새 이미지를 만들지 않고, Configmap만 수정해서 App이 변경된 경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겠죠?

이렇게 외부에 변경되는 환경이 생길 때, 그걸 App에 전달해 주기 위한 값들도 있는거고, App 내부적으로 기동되는 시점에 이 환경변수 값에 따라 다르게 처리되는 로직이 있어야 되요.

자 그럼 이제 이 내용을 Pod랑 연결을 하고 Pod가 생성됐을 때 상황을 얘기 해볼께요. 처음에 Configmap에 있는 data의 모든 내용이 컨테이너 내부 환경에 환경변수로 주입이 됩니다. 그리고 이 이미지를 만들 때 이런 자바파일 실행 명령을 넣어놨거든요. 이미지를 만드는건 sprint2에서 배울꺼고 이 명령이 컨테이너 생성 후에 자동으로 동작하게 되고, 이때 환경변수 값이 들어가는데, 만약에 환경변수로 spring-profiles-active가 없었다면 null값이 들어가게 되요.

 

밑에 Secret의 기능 설명과 두 기능에 대한 동작 확인은 강의 영상으로 설명 드리고요.

 

Secret 기능 설명


image

동작 확인


image

영역 파괴의 주범 ConfigMap


image

기존 VM환경이랑 쿠버네티스 환경의 배포 차이를 보면서 영역 파괴의 주범인 ConfigMap에 대한 얘기를 해볼께요.

 

image

각 환경마다 Pod가 만들어지고, 이 Pod에 들어가는 컨테이너는 dockerhub에서 모두 같은 이미지를 다운 받았어요. 하지만 환경마다 다른 값을 주려고 각각에 Configmap을 만들죠. 그리고 이미지 안에 변수값을 받아서 실행하는 명령어가 들어 있어요.

image

이제 개발환경을 보면 이렇게 spring으로 개발을 하고 여기서 [개발자]Properties 파일들이 만들고 관리를 해요. 그리고 Github로 소스를 커밋하면, 여기서부터는 [데브옵스 엔지니어]Jenkins에서 이 소스를 받아서 파이프라인을 구성하는데, 소스 빌드컨테이너 빌드 과정에서 컨테이너 이미지가 도커 허브로 올라가요. 그리고 컨테이너 빌드 후에 개발환경을 바로 이어서 배포를 할 수 있고, qa와 prod는 필요할 때 배포 버튼을 따로 누르게 구성해 놨다고 해보겠습니다.


image
그럼 VM 환경의 배포는 어떤지 보겠습니다.

개발 환경과 CI/CD 환경은 비슷하고, [인프라 담당자]환경별로 서버를 세팅해 놓습니다. 각 환경별로 OpenJDK도 설치해 놓고요. 이 과정에서 VM 내부에서 사용할 환경변수들을 관리를 하죠.

 

image

그리고 배포는 이렇게 되는데, Jar 패키지 파일을 VM 환경에 복사 해놓고, 실행 명령을 직접 날리는데 이때 [데브옵스 관리자]App에 환경이나 목적에 맞는 변수를 넣어요. 그리고 환경이나 목적에 맞게 변수값이 채워진 스크립트를 실행시킵니다.

그래서 여기까지 보면 쿠버네티스 환경 이전에는 각자의 영역에서 담당자들이 관리하는 환경변수들이 있었는데, 쿠버네티스가 나오고 이 ConfigMap에서 모든 역할을 다 할 수가 있게 된 거죠. 그래서 ConfigMap을 담당하는 사람이 다른 영역을 넘나들 수 있게 되고 이런 소지를 주는 Configmap을 좀 과격한 표현으로 영역 파괴의 주범이라고 표현을 한 건데.

물론 이 전체를 혼자 다하는 슈퍼 개발자도 있겠지만, 프로젝트가 클 수록 각 영역에 담당자들이 있고요. 현재 이 모두가 쿠버네티스를 다 다룰 줄 아는게 아니기 때문에 만약 개발자가 쿠버네티스를 잘하면, 이 Properties 값들 중에 Pod를 재생성하기만 하면, 다시 빌드하지 않고 바로 반영될 수 있는 값들을 많이 집어넣겠죠? 그러다가 다른 영역에 있는 값들도 넣으면서 일을 주도하게 될꺼예요.

하지만 다른 담당자 입장에서는 본인의 영역을 침범 당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참 별거 아닌 기능이지만, 여러 영역에 걸쳐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의견을 잘 조율을 해서 써야 되는 점 주의하시길 바랄께요.

 

이름 때문에 기대가 너무 컸던 Secret


image

이 부분은 강의 영상을 확인해 주시고, 강의에서 만나요!

 


ps. 좋아요는 준 만큼 받는다 :)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필로
    필로

    일프로님 복습 블로그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