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버네티스] 컨테이너 한방 정리 #3

[쿠버네티스] 컨테이너 한방 정리 #3

해당 블로그는 [쿠버네티스 어나더 클래스] 강의에 일부 내용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기술의 흐름으로 이해하는 컨테이너


image 

쿠버네티스는 이제 [컨테이너][가상화] 그리고 [데브옵스]속에 깊숙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세 가지를 알아야 쿠버네티스를 더 잘 알 수 있게 되는데, 이 단어들은 정말 큰 개념이라서 그냥 용어 설명으로는 이해하기 힘들어요. 그래서 기술에 전반적인 배경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는 [컨테이너 한방 정리]로, 쿠버네티스를 잘 이해하기 위해 컨테이너를 중심으로한 여러 배경 흐름 들을 이야기 해요.

 

1. Linux OS 흐름


image

컨테이너를 잘 알기 위해서는 Linux에 대해서 먼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최초에 OS로 unix가 있었고,  한참 시간이 지나고 linux가 나왔어요. 그리고 이 linux를 기반으로 현재까지도 엄청 많은 배포판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image

하지만, 다행이도 우리는 이 두 가지 배포판만 알고 있어도 충분해요. debian이랑 redhat 계열인데, debian linux는 커뮤니티용이라고 해서 무료고요. redhat linux는 redhat 이라는 기업에서 만들었고, 유료에요.


image

쿠버네티스를 설치할 때도 이렇게 이 두가지 배포판을 기준으로 설치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데비안과 레드햇 계열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강의 중에 설명드리고, 여기선 기업용으로 쓰는 redhat에 대해 좀 얘기를 해볼께요.

 

imageredhat에서 linux 배포판이 만들어지는 순서가 있어요. 최초에는 fedora linux라고 해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는 버전이 있고, 이건 무료고요. 이 기능들이 안정화되면 redhat linux로 이름을 바꿔서 릴리즈를 합니다. 기업은 이걸 설치하면 유지보수 비용을 내야되는 유료 버전이고, redhat enterprise linux 앞자만 따서 RHEL, 렐 이라고도 통상 불러요. 그래서 이걸로 기업들이 설치를 하면 유지보수 비용을 내야 되는 유료 버전 이고, 그리고 이걸 복사해서 만든 게 centOS 배포판 이예요. rhel이랑 똑같이 안정화 버전인데,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image

기업에서는 주로 redhat 계열을 많이 쓰고, 특히 centOS의 점유율이 높은데 centOS 8은 2021년에 지원을 종료 했고, centOS 7은 2024년도에 지원이 종료가 되거든요. 이 centOS가 종료되는 배경을 좀 말씀을 드리면 시장 점유율이 ubuntu가 압도적이고. 다음은 centOS랑 debian이 2, 3위를 왔다갔다 해요. redhat은 2%지만, 이 수치가 그래도 기업 배포판 중에 1위고요. 이 1위가 된 배경에는 사람들한테 centOS를 무료로 쓰게 해주면서 자연스럽게 redhat을 선택하게 하는 그런 전략이 있었거든요. 근데 현재 redhat은 IBM에 인수가 된 상태예요. 그리고 IBM의 새로운 전략은 centOS에 점유율을 rhel로 당기려는거 같아요.


왜나하면 현재 redhat 배포판을 만드는 순서가 이렇게 변경됐거든요.

image

처음엔 마찬가지로 fedora를 통해서 기능 개발을 하고, centOS대신 centOS Stream이라고해서 이 기능들을 테스트하는 배포판이 생겼어요. 테스트 배포판(테스트베드)이라고 생각을 하면 되는데 여전히 무료지만, 이 배포판에서는 바이너리 호환성 보장 안될 수 있다는 얘기를 해요. 무슨 내용인지 몰라도 이제 쓰면 안되나 싶은 생각이 들죠?

그리고 테스트 과정이 끝나면, 안정화 버전인 Redhat Linux가 됩니다. 이렇게 배포판을 만드는 프로세스가 바꿨어요. 그래서 기존에 centOS를 쓰던 기업들은 앞으로 고민을 좀 해봐야 되는 게 지금 상황이고요. 아래와 같이 4가지 방법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image

이렇게 4가지 선택지 중에 전 4번을 선택을 했고, 이 강의에 실습 환경으로 사용이 되요. 저도 어떤 linux를 선택할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1, 2번은 기업의 상황이라 제외를 하고, 타 OS로 ubuntu를 고민을 하다가 그래도 제가 가장 오래 사용을 했고, 문제가 생겼을 때 잘 가이드를 해드릴 수 있어야 하니까 4번, 새로운 복제본을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고 AlmaLinux와 RockyLinux 중에서 Rocky Linux를 선택한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 구글 트렌드에서 키워드 검색량 확인 (link)

  • CentOS 공동설립자 중 한명 만들었음 (link)

  •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VM 생성을 Rocky Linux로 하는 사례들 확인

  • Github Watch/Fork/Start 비교 (rocky link), (alma link)

  

2. Container 흐름


image

자, 이제 컨테이너에 대해서 얘기를 해 볼꺼예요. 지금까지 봐듯이 linux는 꾸준히 발전을 했고, 내부적으로도 많은 코어 기술들이 개발이 됐는데 그중 하나가 격리 기술이예요.

image

chroot라고 해서 사용자 격리를 시작으로 파일이나 네트워크를 분리하는 기술들이 만들어 졌고요. 한참 지난 후에 cgroup이라고해서 각각에 App마다 cpu나 memory를 할당을 할 수 있게 됐어요. namespace는 보통 App 하나가 하나의 프로세스를 차지하거든요. 이 프로세스를 격리 시켜주는 기술이 만들어 지면서 우리는 이제 각각의 App을 소위 말하는 [독립적인 환경]에서 실행을 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이 기술들을 집약해서 정리한게 LXC라고 해서 linux container에 줄임말 이예요. 이 컨테이너의 어머니이자, 최초의 컨테이너죠. 그리고 이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번엔 컨테이너에 대명사죠. Docker, 요즘은 위세가 많이 죽긴 했어요.

 

image

이전까지 컨테이너 기술은 저 같은 평범한 개발자들이 쓰기엔 좀 어려웠다면 docker는 이걸 누구나 쓰기 쉬운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요즘 잘 정리된 블로그 몇 개만 봐도 대강 이해해서 내 OS에 컨테이너를 띄울 수 있죠.

docker가 나오고 rkt라고 rocket이라는 컨테이너가 나와요. docker가 보안에 안 좋은 점이 좀 있는데, 이 부분을 공략을 하면서 더 안정적인 컨테이너를 강조를 했고 실제 docker보다 성능도 더 좋다고 해요. docker가 보안에 안 좋은 점은 root권한으로 설치하고 실행을 해야 되기 때문인데, 현재는 rootless 설치 모드가 생겨서 보안이 강화가 됐습니다.

한편 쿠버네티스는 점점 표준으로 정착이 되고 있고, 현재는 컨테이너간의 싸움 중입니다. 초반에 docker가 보안에 약하다는 것 까지는 사실 docker 대세에 크게 문제가 없었거든요. 시간이 지나면 충분히 보완 될꺼라는 기대도 있었고 실제로 보완이 됐죠. 근데 docker 위세가 조금씩 꺽이기 시작한 이유가 뭐냐면, 쿠버네티스에서 docker가 빠진 다는 얘기가 계속 있었어서 그래요. 그 이유는 docker가 쿠버네티스와 인터페이스가 잘 안 맞아서 그렇거든요. 물론 처음엔 docker를 메인으로 쿠버네티스가 만들어졌죠. 근데 쿠버네티스가 표준화가 될 수록 docker가 걸림돌이 되고 있는 상황이예요. 이제 누가 쿠버네티스랑 호환성이 좋은지가 컨테이너를 선택하는 중요한 결정요소가 됐습니다.

그 이후에 나온 대표적인 컨테이너가 containerd랑 cri-o고요. containerd는 docker에서 컨테이너를 만들어주는 기능이 분리된 거예요. docker가 설치할 땐 간단해 보여도 엄청 많은 기능들이 녹아진 엔진이거든요. 그 큰 엔진에서 containerd 프로젝트만 분리 되서 나왔고 CNCF에 기부 됩니다.

image

 

image

번외로, docker는 현재 mirantis라는 회사에 인수된 상태예요. docker를 정말 많이 쓰지만 기술 투자 대비해서 수익이 큰 편은 아니었던 거 같아요. 그래서 mirantis라는 회사에 인수가 됐고 이 mirantis는 openstack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회사 거든요. 이 openstack이 뭐냐면, kubernetes 이전에, 가상화에 대세라고 하긴 좀 그렇고, 가장 큰 가능성으로 가상화 시장을 선도한게 openstack 이예요. 저도 개인적으로 한 3년 정도 openstack 관련된 일을 했었고, 그래서 다음 가상화를 설명하는 강의에서 최대한 재미있게 얘기를 해 드릴께요. 여튼 docker가 mirantis에 인수된 이후부터 이 kubernetes 인터페이스를 잘 맞추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쿠버네티스에서 docker는 빠지진 않게 됩니다.


 

3. Container Orchestration과 Container 흐름


image

강의 영상에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쿠버네티스)과 컨테이너(컨테이너 런타임) 간에 한 단계 더 깊은 흐름을 이야기 합니다.

image

가장 핵심쿠버네티스의 kubelet 변화와 그리고 이에 따른 컨테이너 런타임들 간의 흐름이예요. 바로 CRI가 어떤 배경에서 만들어졌고, 쿠버네티스 버전이 올라가면서 CRI가 어떤 방향으로 바뀌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컨테이너 런타임들 간의 변화를 설명드립니다.

 

image

그리고 컨테이너에서 절대 빼놓으면 안되는 OCI가 있습니다. 컨테이너 표준인데, 컨테이너 런타임들은 이걸 잘 지키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런타임을 바꾸더라도 기존에 만들었던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요

 

 블로그는 여기까지고요. 강의가 오픈 되면 링크 걸어 놓을께요.

좋은 하루되세요!

 


좋아요 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조정태
    조정태

    정리 잘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동그란 기린
    동그란 기린

    정리 굿~! 저도 내용이 궁금하네요 ㅋㅋ

  • 소중한 비버
    소중한 비버

    현재 올라와 있는 강의인가요? 못 찾겠어서 ㅠ


    일프로
    일프로

    안녕하세요^^

    현재 제작중인 강의 입니다

    10월전 오픈을 목표로하고 하고있어요

    관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