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밍업클럽4기 DevOps 4주차 발자국

워밍업클럽4기 DevOps 4주차 발자국

Helm과 Kustomize 비교하며 사용-2

Helm과 Kustomize는 무엇이 더 좋다기보단, 서로 지향하는 방향이 극명히 다른 것 같다. 대규모 배포를 사용하게 될지 아직은 잘 모르겠어서... 약간은 더 직관적으로 느껴지는 Kustomizee부터 사용하게 될 것 같다.

최근 보안과 관련해 안좋은 소식들이 많이 있었기에, 도커 허브와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대한 접근 제어를 강화하는 방법을 실습할 수 있어서 좋았다.

컴퓨터가 좋지 않아 빌드를 계속한다.... 10분이 넘어도 멈추지 않는다....

 

ArgoCD 빠르게 레벨업-1

ArgoCD가 Git을 필요로 하는 만큼, 불필요한 업데이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Git 레포지토리를 분리해서 관리하는게 정말 중요할 것 같다.

Jenkins Pipeline과 비교해 배포가 간단하고, 무엇보다 쿠버네티스와 동기화되어 배포 상태를 그래픽으로 한번에 조회할 수 있어서 좋다.

로그도 Jenkins는 각 파이프마다 클릭해서 페이지가 이동되고 봐야했는데, ArgoCD는 실시간으로 Pod 로그도 볼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다.

 

ArgoCD 빠르게 레벨업-2

ArgoCD Image Update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를 처음에 이해하지 못했는데 3번 구간 반복하니 이해가 되었다.

Git과 완전히 동일한 환경을 구현하고자 할 때 도움되는 옵션도 알게되어, 테스트 환경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컨테이너 빌드를 완료했는데 감지하는데 실패했다...(컴퓨터가 너무 느림) - 그치만 미션에선 이미지 변경 감지 성공!

 

ArgoCD 빠르게 레벨업-3

CLI를 사용해 모니터링할 수 있다니 ArgoCD는 정말 완벽한 것 같아요

YAML 파일의 구성도 기존 쿠버네티스 환경과 호환되도록 세심하게 배려한 게 정말 잘 만든 솔루션이라고 느낍니다

Jenkins를 사용해서 Blue/Green과 Canary 배포를 진행할 때는 이론은 쉽지만 막상 스크립도 구현하는 것은 까다로운 배포 작업이라고 생각된 것에 반해, ArgoCD는 정말 딸깍으로 배포할 수 있는 강력한 솔류션 같습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