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밍업 클럽 4기 BE] 3주차 발자국
🌱 배운 내용
이번 강의 내용은 실습이 많기 때문에 기억에 남았던 말들과 느낀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비지니스 레이어 ]
" 이렇게 작은 메서드도 테스트 해야 할까요? -> " 네. 해야 합니다. "
재고 감소와 같이 작은 도메인 메서드도 테스트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과 답변 입니다.
도메인 로직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통해 관리 해야 한다고 말씀 하신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프로젝트를 하며 도메인 검증을 하지 않아 문제가 생긴적이 있었는데 반성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재고 차감을 비지니스 레이어, 도메인 둘다 체크 하고 있는데 둘 다 해야 할까요?" -> " 네. 해야 합니다. "
재고 차감을 할 때 비지니스 레이어, 도메인 각각 체크 하여 예외를 터트리는 상황에서 하신 말씀과 답변 입니다.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프로젝트를 하며 " 이 메서드는 도메인 로직일까?... 비지니스 로직 일까?.."
고민 하며 하나만 체크 하려고 했습니다.
강의를 통해 이둘은 다른 것임으로 따로 체크 하는 것이 좋구나 라고 생각 했습니다.
✅ Day 11 미션 회고
강의를 보며 코드를 짤 때는 " 그렇게 어렵지 않네? " 라고 생각 했습니다.
하지만 미션을 해보고 느낀점은 " 고민할게 많구나 " 였습니다.
" @DisPlayName은 어떻게 작성 해야 내 의도를 잘 나타낼 수 있을까? "
" 어떤 테스트를 해야 할까? "
" 내가 놓친 부분은 없을까? " 등을 생각 하며 테스트 한개를 작성할 때도 많은 고민이 필요 했습니다.
미션을 함으로써 테스트 코드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어 좋았습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